​박홍근 "김건희 여사 특검법 발의...범야권 뜻 모아야"

2023-03-09 10:50
특검 추천 단체는 대통령 소속 안된 교섭단체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오른쪽)가 9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은 진성준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 [사진=연합뉴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9일 '김건희 여사 특검법'을 발의한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정책조정회의에서 "오늘 '김건희 여사 특검법'을 발의한다"며 "특검법 안에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부터 코바나콘텐츠 협찬 의혹까지 모두 포함하겠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윤석열 검찰이 도이치파이낸셜 저가 매수 의혹에 대해 '정상적인 가격에 이뤄진 매매'라며 증거 불충분으로 또다시 무혐의 처분을 내렸다"며 "김 여사와 권오수 전 회장 사이에 경제적 이익을 주고받은 정황으로 보이는 사실관계를 기각한 것"이라고 고발했다.

박 원내대표는 "1심 재판부가 2차 작전의 컨트롤타워로 기능했다고 명시한 ‘블랙펄인베스트’사는 금융위에 미등록된 불법 업체였다"며 "김 여사가 미등록 업체임을 알고도 투자를 맡겻다면 범죄 행위에 가담한 증거가 될 수 있다"고 힘주어 말했다.

이어 "그런데 검찰은 공소조차 안 했다"며 "검찰 스스로 주가조작 혐의를 입증할 정황을 무력화하는 중"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여사가 운영한 코바나컨텐츠 대가성 협찬 의혹과 관련해서도 "당시 2억여원을 협찬했던 회사의 회장이 윤석열 대통령이 중앙지검장 시절 수사 대상이었고, 무혐의 처분을 받은 사실도 드러났다"며 "의혹을 수사했던 검찰 관계자는 '무혐의 처분 시기에 협찬 금액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기억하고 금액도 굉장히 이례적이었다'며 의문을 제시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김건희라는 이름 앞에만 서면 검찰 수사는 절대 작동하지 않는다. 국민 특검만이 유일한 해법"이라며 "특검이 늦어질수록 김 여사에 대한 면죄부를 주는 시간만 벌어준다. 범야권이 뜻을 모아 (특검을)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수진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회의 종료 후 기자들과 만나 "특검 추천 단체는 대통령이 소속되지 않은 교섭단체"라고 부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