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첩사, '천공' 의혹 제기 부승찬 전 국방부 대변인 집 압수수색

2023-02-23 14:49
군사기밀보호법 위반 혐의 신고 접수

지난 19일 오후 제주시 김만덕기념관에서 부승찬 전 국방부 대변인이 자신의 신간 '권력과 안보-문재인 정부 국방비사와 천공 의혹' 북콘서트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군방첩사령부가 23일 오전 부승찬 전 국방부 대변인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방첩사는 이날 오전부터 군사기밀보호법 위반 혐의로 부 전 대변인의 자택 등을 압수수색 중이라고 밝혔다.
 
방첩사 관계자는 “군사기밀보호법 위반 혐의 신고를 접수해 그에 따라 수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방첩사는 제보자나 압수수색 범위, 기간에 대해서는 수사 중인 사안이라 답변할 수 없다고 했다.
 
민간인 신분인 부 전 대변인에 대한 수사와 관련해 이 관계자는 “군사기밀보호법 위반자에 대해서는 방첩사에서 수사 권한을 갖고 있다”며 “그에 따라 법적 테두리 내에서 수사를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국방부와 군 안팎에서는 부 전 대변인이 최근 출간한 저서에 국방부 대변인 재직 당시 참석한 비공개회의나 당국자와의 대화 내용 등 군사적으로 민감한 정보를 기술한 것이 군사기밀 보호법 위반이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한편, 부 전 대변인은 지난 3일 ‘권력과 안보-문재인 정부 국방비사와 천공 의혹’이라는 제목의 저서를 출간했다.
 
저서는 부 전 대변인이 국방부 재직 당시 기록한 일기를 주제별로 모은 것으로 국방부 또는 군 내부 회의 등에서 논의된 사항도 기술돼 있다.
 
부 전 대변인은 자신의 책을 통해 작년 윤석열 정부 출범을 앞두고 대통령 관저 이전 결정 과정에서 역술인 ‘천공’이 서울 용산구 한남동 소재 육군참모총장 공관을 다녀갔다는 주장을 폈다. 부 전 대변인은 남영신 당시 육군참모총장이 이를 알고 있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대통령실은 관련 의혹에 대해 전면 부인하고 부 전 대변인을 비롯해 관련 내용을 최초 보도한 기자 등을 지난 3일 경찰에 고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