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시,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지원사업 추진
2023-02-17 15:30
1600대 규모…내달 3일까지 김제시 읍‧면‧동행정복지센터서 접수
17일 시에 따르면 조기폐차 지원금액은 37억원, 사업량은 약 1600대로, 차량별 지원금액 차액에 따라 물량이 변경될 수도 있다.
대상 차량은 김제시에 연속해 6개월 이상 등록돼 있는 배출가스 4등급 및 5등급인 노후경유차, 2009년 8월 31일 이전 배출허용기준을 적용해 제작된 도로용 3종 건설기계(덤프트럭·콘크리트 믹스트럭·콘크리트 펌프트럭), 2004년 12월 31일 이전에 제작된 굴착기 및 지게차 등이다.
신청조건은 정부지원을 통해 배출가스 저감장치를 부착하거나 저공해엔진으로 개조한 사실이 없고, 자동차 관능검사 결과 적합판정을 받아 정상운행이 가능한 차량으로,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보조금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조기폐차 지원사업은 다음달 3일까지 김제시 읍‧면‧동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해 신청할 수 있으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김제시 홈페이지 고시/공고에서 확인 가능하다.
소설 ‘아리랑’ 독서단 참여자 모집
이 프로그램은 상·하반기로 운영될 계획이며, 참여신청은 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다.
조석중(배움아카데미 대표) 전문 강사의 독서 가이드 강연을 접목한 비경쟁 독서 토론과 소설의 배경이 되는 장소(아리랑문학관, 아리랑 문학마을, 새창이다리, 군산내항 일대) 탐방 등 15차로 구성되어 있다.
김제시는 김제 정신이 살아있는 12권의 ‘아리랑’을 석 달여 기간 동안 함께 모여 책 읽기와 토론, 역사적인 현장 탐방을 통해 김제의 역사를 바로 알고 김제시민의 민족적 긍지와 자긍심을 고취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