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北 식량 '적신호'..."개인 간 곡물거래 단속"

2023-02-16 15:50
"장마당 통한 식량 거래 자유롭지 않아"

권영세 통일부 장관이 지난 13일 강원 춘천시 강원연구원에서 열린 강원특별자치도 출범과 접경지역 발전전략 DMZ 포럼에서 축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통일부는 북한의 식량 사정에 '적신호'가 켜졌다며 지난해 10월 새로운 양곡정책을 도입해 개인 간 곡물거래를 단속하고 있다고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1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북한이 작년 말부터 식량에 대한 당국의 통제를 강화하는 기조를 보이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당국자는 "지난해 말부터 북한의 식량 사정이 심각하다는 신호들이 보인다"며 "아직 연초여서 지난해 생산된 곡식이 소진됐을 시기는 아닌 만큼 절대량의 문제라기보다 '분배의 문제'가 발생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개인 간 곡물 거래 단속에 대해서는 "완전히 (사적 거래를) 중지하려 했다고 말씀드리진 못한다"면서도 "장마당을 통한 식량 거래가 예전처럼 자유롭지 않다는 이야기가 여기저기서 들린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예전에는 장마당을 통해 식량이 거래되고 상대적으로 편리하게 구입할 수 있었는데 새로운 정책으로 인해 거래가 위축된 정황이 있다"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라 종합시장 운영 시간을 단축하고 일부 방역에 취약한 시설은 운영하지 않은 점도 시장활동에 제약이 됐다"고 평가했다.
 
이어 "장마당에서 생계를 유지하는 사람들의 소득이 감소하는 효과가 있어 이런 것들이 식량 조달에 여러 영향을 미치지 않았나 보고 있다"며 "이런 정책이 북의 당초 계획대로 얼마나 원활하게 되고 있는지 의문"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