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탄핵 발언' 파장 계속…이준석 "당원 협박" vs 김기현 "당 안정 취지"

2023-02-13 17:58
이준석 "대통령실 일침, 왜 김기현에겐 향하지 않나"
대통령실 "대통령실 끌어들이지 말라 6번이나 말해"
김기현 "당 안정 및 원팀 만들 사람 필요하다는 취지"

이준석 국민의힘 전 대표가 13일 제주도 제주시 퍼시픽호텔에서 열린 '힘내라! 대한민국 - 제3차 전당대회 제주 합동연설회'에 참석해 당원들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는 13일 당권주자인 김기현 후보를 향해 "신평 변호사의 발언 때부터 지속되는 당원 협박이 어떤 경위에서 지속되고 있는지 당원에게 소상히 밝혀야 한다"고 했다.

이 전 대표는 이날 오전 제주시 언삼로에 있는 한 식당에서 제주 4·3 희생자 유족회와 간담회를 가진 뒤 기자들과 만나 "김 후보의 경우 이런 무리수를 계속 두면서 과거 발언도 계속 조명되고 있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전 대표는 이날 당 대표 후보인 천하람 후보 및 최고위원 경선에 출마한 김용태·허은아 후보, 청년최고위원 후보인 이기인 후보와 함께 제주도 일정에 동행했다.

이 전 대표는 "임기가 1년이 채 지나지 않은 대통령의 탄핵을 언급하는 것, 그것도 야당에서 언급한 것도 아니고 전당대회 과정에서 소위 대통령실의 입장을 대변하기 위해 나왔다는 후보가 그런 것을 선거에 활용하는 것은 대통령실이 언급했던 '대통령실을 전당대회에게 끌어들이지 말라'는 지적에 정확하게 부합하는 상황"이라고 했다.

이어 "그렇기 때문에 대통령실에서는 다른 후보들에게 가했던 일침처럼 김 후보 측에도 재발 방지를 위한 강한 요구를 전달해야 될 것으로 보인다"라고 덧붙였다.

이 전 대표는 "김 후보의 경우 과거 본인이 울산시장으로 있을 때 여의도 정치를 하지 않는 상황에서도 앞장서서 언론에 박근혜 전 대통령의 퇴진과 탄핵을 주장했던 이력이 나오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 당시 야당이었기 때문에 탄핵을 주장한 안철수 후보나 아니면 그 당시엔 아직 정치에 입문하지 않았던 천 후보보다 오히려 그 당시에 여당 소속이면서 남들보다 앞장서서 탄핵을 언급하고 나섰던 김 후보가 가장 위험한 후보가 아닌가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탄핵 입장 외에도 탈당이나 창당에 대한 파문 자체도 김 후보가 아직 진화를 제대로 하지 못했다"라며 "그런 상황에서 논란을 만드는 것은 당원들에 대한 정당 개혁으로 승부하는 것이 아니라 오로지 당원 협박으로 선거에 임하겠다는 전략이 아닌가 싶어 상당히 우려스럽다"고 강조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가 13일 제주도 제주시 퍼시픽호텔에서 열린 '힘내라! 대한민국 - 제3차 전당대회 제주 합동연설회'에서 정견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대통령실 "끌어들이지 말라고 여섯 번이나 말해"

그러자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오후 "국정에 열심히 임하고 있는 대통령을 전당대회에 끌어들이는 것은 부적절하고 그런 행동은 자제해달라 이런 메시지를 여섯 번 낸 것 같다"고 했다.

김 후보도 이날 자신의 '탄핵 발언'을 두고 "현재 권력과 미래 권력이 충돌했을 때 생겼던 당내 내분 사태를 직접 경험했다. 그로 인해 다시 떠올리고 싶지 않은 그런 사태가 있었다"고 해명했다.

그는 "그렇기 때문에 이걸 반면교사로 삼아야 한다. 절대로 일어나면 안 되기 때문에 당을 안정시킬 사람, 원팀으로 만들 사람이 당 대표가 되어야 한다는 취지의 말씀을 드린 것"이라고 부연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