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發 전기차 가격 인하 경쟁 심화…포드, 최대 5900달러 낮춘다

2023-01-31 08:11
테슬라 의식한 판단이라는 분석 많은 상황

포드 로고 [사진=AP·연합뉴스]

미국 전기차 시장의 가격 인하 경쟁이 거세지고 있다. 전기차 선두업체 테슬라가 가격 인하를 시작한 지 얼마되지 않아 포드자동차도 전기차 가격 인하를 선언했다. 

30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미국 포드자동차가 전기차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모델 머스탱 마하-E의 가격을 모델에 따라 1.2~8.8% 인하한다고 전했다. 소비자들은 선택 사항에 따라 전보다 600~5900달러 더 저렴하게 살 수 있다. 

포드는 공급망 효율화 등을 통해 전기차 생산비 절감 때문에 가격 인하가 가능했고, 급격한 시장 변화 속에 경쟁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포드 전기차 사업부 마린 자야는 "우리는 누구에게도 자리를 양보하지 않을 것"이라며 회사가 가격 경쟁력을 유지하고 고객의 대기 시간을 줄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포드의 이번 가격 인하 조치를 두고 전기차 선두업체 테슬라를 의식한 판단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테슬라와의 경쟁에서 밀리지 않겠다는 것이다. 포드가 가격 인하를 시작한 머스탱 마하-E 모델은 테슬라 모델Y의 경쟁 모델로 분류된다. 

앞서 테슬라는 세단인 모델3와 모델S, SUV 모델Y와 모델X의 판매가를 최대 20% 할인했다. 이에 따라 모델Y의 가격은 6만6000달러에서 5만3000달러로 인하됐다. 이는 머스탱 마하-E의 최고급 사양인 GT(6만9000달러)는 물론이고 중간급인 프리미엄(5만7000달러)보다도 저렴한 수준이기에 포드로서는 위기감을 느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날 발표된 포드의 가격 인하로 머스탱 마하 E 프리미엄의 가격은 모델 Y와 비슷한 5300달러대가 됐다.

이번 가격 인하 움직임을 보고 전기차 시장의 경쟁이 격화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WSJ는 "가격 하락은 월스트리트 자금과 정부 보조금에 힘입어 급속도로 성장한 전기차 시장에서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는 신호"라고 전했다. 

뱅크 오브 아메리카(BoA) 자동차 애널리스트 존 머피는 WSJ에 "테슬라의 가격 인하가 전기차 시장에서 가격 인하 경쟁을 촉발할 위험이 있다"며 "테슬라가 단행한 가격 인하는 경쟁업체들에 부담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미국 전기차 시장에서의 점유율은 테슬라가 65%로 1위, 포드가 7.6%로 2위를 차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