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하이밍 주한 中 대사, 한국인 비자 제한 "책임 우리에게 있지 않아"

2023-01-12 18:26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 [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는 중국이 한국인들을 대상으로 취한 비자 제한 조치의 책임이 중국에 있지 않다고 밝혔다.

12일 펑파이신문, 중국신문망 등 복수의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는 이날 오후 중신사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현재 나타나고 있는 중·한 간 비자 문제 및 중국 국민들이 (한국) 입국 과정에서 마주하는 불공정하고 차별적 대우에 대해 십분 우려와 유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나타나고 있는 이러한 문제들에 대한 책임은 우리에게 있지 않다”며 “나는 (한국) 유관 당국이 이에 대해 심층적으로 분석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한 (중·한 양국의) 외교 당국이 우호적인 협상을 통해 현재 나타나고 있는 어려움과 문제들을 해결해서, 양국 관계가 안정적이고 순리적으로 발전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중국은 10일 한국인과 일본인을 대상으로 단기 비자 발급을 중단한 데 이어, 11일에는 중국 경유 비자 면제 정책도 중단한다고 밝혔다. 중국발 입국자 방역 강화 조치를 취한 국가 중 한국과 일본만 콕 집어 보복조치를 한 것으로, 일각에선 중국이 보복 대상으로 한국을 선택한 이유가 지난 연말 한국 국회의원들의 대만 방문과 한국 경제의 높은 중국 의존도 때문이라는 전망도 나왔다.

중국은 연일 한국과 일본의 중국발 입국자 방역 강화에 대응해 취한 양국 대상 비자 발급 중단에 대해 중국은 대응할 이유가 있다는 입장을 내비치고 있다. 12일 중국 현지매체 제몐신문 등에 따르면 아프리카를 순방 중인 친강 중국 신임 외교부장은 "한국과 일본이 중국인의 한국·일본 관광에 대해 취한 조치는 차별적이며 과학적이지 않고 과도했다"며 이는 양국(한·중 및 중·일) 간 인적 왕래에 어려움과 장애를 초래하기 때문에 중국 측은 대응할 이유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