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라인 "금융지주 주주가치 제고, 주총서 실력행사 불사할 것"

2023-01-09 17:25
"은행주 저평가 더 방치할 수 없다"
이창환 얼라인파트너스 대표 간담회
7개 금융지주에 이미 공개서한 보내
"표대결시 국민연금도 좌시 않을 것"

[사진=각사]


"은행주 저평가 문제를 더는 방치할 수 없다. 금융지주들이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방안을 마련하지 않는다면 3월 주주총회에서 주주제안에 나서는 등 실력행사에 나서겠다."

이창환 얼라인파트너스자산운용 대표는 9일 서울 여의도 IFC에서 열린 국내 은행주 캠페인 공개간담회에서 "해외 은행주의 평균 주가순자산가치(PBR)는 1.28배인 반면 국내은행은 0.31배에 불과하다. 국내 은행주 저평가 해소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얼라인은 지난 2일 KB금융지주와 신한금융지주, 하나금융지주, 우리금융지주, JB금융지주, BNK금융지주, DGB금융지주 등 7개 금융지주사에 공개 주주서한을 보내 은행주 저평가 해소를 위한 주주환원 정상화를 요구했다. 해외 은행주 대비 저평가받고 있는 국내 은행주의 밸류에이션 정상화를 위해 자본을 재배치하고 주주환원 정책을 도입하라는 요구다. 국내금융지주가 최근 12개월 평균 자기자본이익률(ROE) 9.9%를 기록하는 등 주요 해외은행(10.5%)에 비견되는 준수한 수익성을 기록하고 있음에도 저평가 받는 까닭은 비효율적인 자본배치로 인한 극명하게 낮은 주주환원율 때문이라는 이유에서다.

이 대표는 "해외 은행주의 평균 주주환원율은 64%이지만 국내 은행 평균은 24%에 불과하다"며 "목표주주환원율 50% 원칙을 세워 주주가치 제고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주주환원 확대로 인한 자본적정성 훼손 우려에 대해서는 오히려 배당 증가가 건전성을 높이는 수단이라고 반박했다. 대출이 지나치게 빠르게 성장하면서 부채비율이 급증하는 상황에서 위험가중자산(RWA) 성장을 관리하는 것이 오히려 금융지주 건전성을 높일 수 있다는 반박이다.

이 대표는 "과도했던 RWA 성장률을 연 2~5% 수준으로 관리하면 규제 수준 이상의 추가적인 완충자본과 인수합병(M&A) 등을 위한 추가 완충자본을 적립하면서도 주주환원율 50%를 충분히 달성할 수 있다"며 "얼라인파트너스의 제안은 투자자가 합리적으로 요구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강조했다.

얼라인에 따르면 KB금융의 RWA 성장률을 4~8%로 조절한다고 가정할 경우 CET1 적립을 2배로 늘리면서도 주주환원율을 60%로 2배 높일 수 있다. 다른 금융지주들도 최소 50.9%에서 최대 63.2%로 주주환원율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계산됐다.

이 대표는 M&A를 통한 기업가치 증대도 가능하다는 반박에 대해서는 "PBR 0.3배 기업은 M&A를 언급할 자격도 없다. 회사 주식 밸류에이션 정상화가 M&A보다 먼저 이뤄져야 한다"고 반박했다.

얼라인은 7개 금융지주가 내달 9일까지 이사회 결의 및 공정공시를 통해 자본배치정책과 중기 주주환원정책을 공식 도입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사회 결의 및 공정공시 없이 IR발표로만 진행하는 경우에도 금융지주의 주주환원정책 도입 의지가 없는 것으로 간주하고 주주제안 등 실력행사에 나설 방침이다. 얼라인은 우리와 JB, DGB는 이미 주주제안이 가능한 지분을 확보하고 있다. KB와 신한, 하나, BNK에 대해서도 공동주주제안 요건 성립을 위한 위임 절차를 진행하는 중이다.

얼라인은 주주총회에서 표대결이 붙어도 충분히 승산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 3일 외국계 기관을 대상으로 개최한 웨비나에 80여 곳이 참석하는 등 해외 반응이 뜨겁기 때문이다. 6일 기준 7개 은행지주의 평균 외국인 지분율은 63%에 달한다. 얼라인은 10일에도 1~2차 영문 공개간담회를 통해 다수의 외국계 기관과 접촉할 예정이다. 또 주요 금융지주 대부분의 최대주주인 국민연금도 수익률을 높여야 하는 상황에서 저평가 해소 요구를 외면할 수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 대표는 "비효율적인 자본배치에 의한 극심한 저평가가 국내 금융지주 전반에 펼쳐져 있어 모든 상장 은행지주를 대상으로 캠페인을 진행하게 됐다"며 "여러 주주들이 함께 나서서 은행 산업 전반의 자본배치 패러다임 전환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