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천시, 대구‧경북 최초 난청 어르신 보청기 지원

2023-01-04 07:58
난청 어르신들, 보청기 구입비 지원금 받으세요

영천시 계묘년의 시작 이웃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출발[사진=영천시]

경북 영천시는 올해 1월부터 대구‧경북 최초, 노인성 난청으로 일상생활에 불편을 겪는 관 내 난청 어르신을 대상으로 보청기 구입비를 지원한다고 4일 밝혔다.
 
지원 대상은 만 70세 이상 신청일 현재 1년 이상 영천시에 주민등록 및 실제 거주자로, 이비인후과 전문의로부터 난청 확진을 받은 국민기초생활수급자 또는 기초연금수급자다.
 
보청기 구입 비 지원 사업에는 5900만여 원의 예산이 편성돼, 1인 최대 117만9000원 한도 내에서 50명에게 보청기 실구입비를 지원한다.
 
신청은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보청기 구입비 지원 신청서와 진단서를 제출한 후 서류 심사를 거쳐 대상자로 선정되면 보청기를 구입하고 구비서류를 제출해 지원금을 받게 된다.
 
최기문 시장은 “난청으로 생활에 불편을 겪고 있지만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보청기를 구입하지 못하거나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어르신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정책을 통해 세상과 자유롭게 소통하고 보다 나은 삶을 누릴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영천시는 삶의 질 저하와 우울증, 치매로까지 이어질 수 있는 노인성 난청을 예방하기 위해 사업을 추진하게 됐으며, 고령화 시대에 어르신들의 노후와 건강 문제에 좀 더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는 향후 계획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