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범기 전주시장 "'강한 경제'의 핵심은 탄소산업 고도화"

2023-01-03 15:57
3일 한국탄소산업진흥원·효성첨단소재 전주공장 등 방문
전주형 일자리 지정 등 탄소산업 기반 지역경제 활성화 등 주력

[사진=전주시]

‘강한 경제’를 민선 8기 최우선 과제로 정한 우범기 전주시장이 미래먹거리인 탄소산업 현장을 찾았다.

우 시장은 3일 탄소산업 국가기관인 한국탄소산업진흥원(원장 방윤혁)과 대한민국 대표 탄소기업인 효성첨단소재 전주공장(공장장 서유석), 피치케이블·유니온시티(대표 임동욱)를 차례로 방문해 기관과 기업의 현황과 올해 주요 계획을 청취하고,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이날 현장 방문에서 우 시장은 올해 전주시가 계획한 전주형 일자리 지정 등 주력산업인 탄소산업 고도화를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기관·기업들과의 적극적인 협력을 다짐했다. 

우 시장이 새해 첫 산업현장 방문지로 한국탄소산업진흥원 등 탄소산업 관련 기관·기업을 택한 것은 최근 고강도 경량 소재인 탄소섬유를 중심으로 한 탄소산업이 21세기 고부가가치 먹거리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도 이에 발맞춰 지난해 12월 ‘우주항공·방산시대 탄소복합재 경쟁력 강화전략’을 발표하는 등 탄소산업 육성에 관심을 쏟고 있다.

특히 우 시장이 이날 방문한 탄소산업 관련 국가 컨트롤타워인 한국탄소산업진흥원이 주도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진흥원은 올해 탄소섬유가 활용되는 수소 저장용기와 풍력블레이드, 우주·항공, 방위산업 등 주요 핵심 수요산업을 중심으로 한 기술개발 등 탄소 소재를 기반으로 한 융복합산업 육성에 주력할 계획이다. 

우 시장은 이어 국내 대표 탄소기업인 효성 전주공장과 탄소산업을 기반으로 한 향토기업인 피치케이블·유니온시티를 찾아 기업 현황을 청취하고, 전주시 탄소산업 성장을 위한 방안을 함께 모색했다.

효성의 경우 지난해 연간 생산량 6500t 규모로 증설을 완료한 상태로, 올해 상반기 중 1개 라인을 증설해 연간 9000t 규모까지 생산 규모를 확대할 예정이다. 이후 오는 2024년과 2025년 각각 1개 라인을 추가 증설하는 등 오는 2028년까지 총 10개 라인 2만4000t 규모로 생산 규모를 확대해나갈 예정으로 알려져 대한민국과 전주의 탄소산업을 이끌어갈 전망이다.

이와 함께 국내 최초 탄소발열의자 특허 및 성능 인증을 획득한 ‘피치케이블’과 도로교통시설물 제작업체인 ‘유니온시티’는 탄소섬유를 기반으로 한 지역의 대표적인 향토기업으로 매년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해나가고 있다. 

우 시장은 “탄소소재는 미래 첨단산업의 쌀로, 전주는 대한민국 탄소산업의 시작이자 미래”며 “전주형 일자리 지정 및 국가탄소산단 조성 등 탄소산업이 우리 시 강한 경제의 주춧돌이 될 수 있도록 기업·기관들과 적극적으로 협력해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