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신년사] 김원규 이베스트투자증권 대표이사 "대형사 도약 속도 높일 것… 지금 필요한 말은 파부침주(破釜沈舟)"

2023-01-02 10:01

김원규 이베스트투자증권 대표이사 [사진=이베스트투자증권]


김원규 이베스트투자증권 대표이사는 신년사에서 2023년을 '새로운 출발! 재도약을 위한 변화와 혁신의 해'로 정했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2일 신년사를 통해 "지금의 상황은 여태껏 경험하지 못한 복합위기적 성격이 짙다. 어느 한 가지 요인으로 발생한 위기가 아니기 때문에 해법 역시 간단치 않다"면서도 "위기는 또 하나의 기회다. 스스로를 재점검해 우리에게 닥칠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과 어두운 터널의 끝에서 다시 시작될 도약의 싹을 틔워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위기는 특히 변혁의 시간을 잉태한다"며 "앞으로 수년간 업계의 경쟁구도가 크게 요동칠 것으로 예상되며 묵묵히 그 시간을 이겨낸 회사들의 결실은 상당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 대표는 먼저 더욱 엄정한 리스크 관리를 주문했다. 기존 투자 건들을 꼼꼼히 재점검해 변화된 시장에 맞는 관리 방안을 마련하는 한편 예리한 통찰력과 신중한 실행력으로 신규 투자를 진행해 달라는 주문이다.

사업구조의 획기적인 리모델링 필요성도 강조됐다. 새로운 시대를 이끌어 갈 금융투자의 방식을 고민하고 선점하기 위해서다. 글로벌사업 확대와 기업금융 강화가 핵심 과제로 지목됐고 부동산 관련 사업의 환골탈태도 요구했다.

디지털 비즈니스에 대한 공격적인 자세도 주문됐다. 홀세일과 리테일 사업의 벌크업을 함께 추진하는 한편 장외파생, 신탁, PE 등 신규 사업을 통해 차별화된 고객가치를 증명해야 한다는 것이다.

운영 시스템 고도화와 지원 마인드 제고에도 주목했다. 특히 전략적 사고의 강화와 혁신 마인드 제고가 가장 보완해야 할 과제로 꼽혔다.

끊임없는 셀프 업그레이드와 동료들 간의 단합도 요구됐다. 동료를 통해 배우며 상대방에게 도움이 되고자 하는 인재로 거듭나야 한다는 당부다.

김 대표는 "새로운 시대에도 TOP 10 대형사 도약의 목표는 여전히 추구해야 한다. 잠시 주춤했지만 멈추지 않고 오히려 속도를 높일 것"이라며 "중요한 것은 꺽이지 않는 마음이다. 지금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말은 파부침주(破釜沈舟·전장에 나가면서 뒤를 돌아보지 않는 결전의 정신)"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