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 4개 시도, 2027 하계 유니버시아드 유치 "충청권 메가시티 첫 번째 국제 이벤트"

2022-11-12 21:32

국제대학스포츠연맹이 2027 하계 유니버시아드대회 개최지를 충청권 4개 시도로 결정했다고 12일 밝혔다.[사진=FISU]

충청권 메가시티를 구상하고 있는 4개 시도(대전·세종·충남·충북)가 2027 하계 유니버시아드대회 유치에 성공했다.

국제대학스포츠연맹(FISU)은 12일(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집행위원회 총회에서 2027년 개최지로 충청권과 미국 노스캐롤라이나를 두고 최종 투표를 진행해 유치권을 따냈다.

레온츠 에데르 FISU 회장 직무대행은 "한국은 유니버시아드에 대한 전통을 갖고 있으며, 세계 최고 대학 선수들이 2027년 여름 평화롭게 한자리에 모이는 이상적인 장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은 지난 1997년 무주(동계), 2003년 대구(하계), 2015년 광주(하계)에서 유니버시아드를 유치한 바 있다.

공동유치위원회 김윤숙 사무총장은 "이번 기회는 한국 대학 스포츠와 충청에도 큰 의미가 있다. 충청권 메가시티에서 열리는 첫 번째 주요 행사가 될 것이며, 우수한 유니버시아드 대회를 개최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밝혔다.

충청권 공동유치위원회 태인영 커뮤니케이션 디렉터는 앞서 투표 전 최종 발표에서 충청 메가시티는 한국의 제2의 수도이며, 첨단기술, 패션, 젊음이 넘치는 새로운 도시라고 소개했다. 특히 정부의 재정지원을 통해 안정적인 유치가 가능하다는 점을 소개한 것으로 알려졌다.

에릭 세인트론드 FISU 사무총장은 "수년 동안 FISU는 지역 사회에 대한 장기 전략의 일환으로, 지방 당국이 이미 계획했거나 완공한 경기장을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이는 분명히 효과가 있는 접근 방식이며, 잠재적인 개최 후보지에게도 매력적인 제안이 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