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CBDC 연구결과 공개한다…8일 지급결제 컨퍼런스 개최

2022-11-07 12:00

[사진=연합뉴스]


한국은행은 오는 8일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한국은행의 준비와 비전'이라는 주제로 '2022년 지급결제제도 콘퍼런스'를 개최한다고 7일 밝혔다.

이번 콘퍼런스에서는 CBDC 발행이 통화정책·금융안정에 미치는 영향 등 한은의 정책관련 연구 결과를 소개하고, 그간 진행해 온 CBDC 연구·개발의 진행상황 및 향후 계획 등을 공유한다.

콘퍼런스 첫 세션에서는 강환구 한은 경제연구원 실장이 'CBDC의 정책연구 결과 및 시사점'을 발표한다. CBDC 발행이 통화정책의 파급경로, 지급준비시장 및 중앙은행 대차대조표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한 연구 결과를 소개하고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한다.

강환구 실장은 현금과 예금을 대체하는 정도에 따라 CBDC가 통화정책 파급경로와 경제의 장단기 균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또 CBDC 발행이 현금 보유성향의 변화를 통해 지준시장, 중앙은행 대차대조표 및 수지 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할 예정이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윤성관 한은 금융결제국 부장이 '한은의 CBDC 연구·개발 현황과 향후 계획'을 발표한다. CBDC 연구·개발의 필요성에 대해 논의하고, 현재까지의 진행 경과 및 향후 계획을 공유한다.

콘퍼런스는 대면과 온라인 중계 방식으로 동시에 진행되며, 온라인은 중계는 한은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실시간 시청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