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김용, 대선·경선 때 '李 정치자금' 1원도 후원한 적 없다"

2022-10-21 17:48
공지 문자로 해명..."2018년 경기도지사 선거 당시에 50만원 후원했을 뿐"

특별 기자회견을 하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이재명 대표가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으로부터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사실이 없다"고 밝혔다.

민주당 공보국은 21일 오후 공지 문자에서 "이 대표는 대선을 포함해 불법 정치자금을 1원도 받은 바 없다"며 이같이 전했다.

이어 "공식 정치 후원으로 범위를 넓혀도 김 부원장이 2018년 경기도지사 선거 당시 이 대표에게 50만원을 후원했을 뿐, 2021∼2022년 대선과 경선 과정 등에서 정치 자금을 후원한 사실이 없다"고 덧붙였다.

앞서 이 대표도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연 특별 기자회견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여당에 '대장동 특검' 수용을 제안하면서 "불법 대선자금은커녕 사탕 한 개 받은 것도 없다"며 김 부원장과 자신을 둘러싼 대선 자금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김 부원장을 통해 정치·대선 자금을 기여받은 적은 없느냐'는 취재진의 물음엔 "합법적 범위에서 한 정식 후원금이었는지는 제가 잘 모르겠다"면서 "법이 허용하지 않는, 옳지 않은 돈을 받은 적은 없다. 개인적으로 받은 일도 없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당직자에게 "나중에 혹시 정치자금으로 낸 것 있는지 체킹(점검)을 한 번 해달라"고 주문한 바 있다.

이 대표의 측근으로 통하는 김 부원장은 지난 대선 과정에서 8억여원의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로 검찰에 체포돼 구속영장이 청구된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