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벨평화상에 벨라루스 인권운동가…'러 우크라 침공' 관련 인권단체

2022-10-07 19:38
노벨 평화상에 '러 우크라 침공' 관련 개인 1명·단체 2곳

노벨위원회는 7일(현지시간)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올해 노벨 평화상 수상자로 인권단체 '비아스나(Viasna)'의 창립자인 벨라루스의 인권운동가 알레시 비알리아츠키와 인권단체 2곳을 선정했다. 사진은 2020년 12월 3일 스톡홀름에서 열린 2020 라이트 라이블리후드 어워드 디지털 시상식에서 수상자로 발표된 비알리아츠키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올해 노벨 평화상 수상의 영예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등에 맞서 시민의 권리 증진을 위해 노력한 활동가 1명과 단체 2곳에 돌아갔다. 노벨위원회는 7일(현지시간) 올해 평화상 수상자로 벨라루스 인권운동가 알레스 비알리아츠키, 러시아 시민단체 메모리알, 우크라이나 시민단체 시민자유센터(CCL·Center for Civil Liberties)를 2022년 노벨 평화상 수상자로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노벨위원회는 "수상자들은 자국에서 시민 사회를 대표한다"며 "이들은 수년간 권력을 비판하고 시민들의 기본권을 보호할 권리를 증진해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들은 전쟁범죄, 인권침해, 권력남용을 기록하는 데 현저한 노력을 해왔다"며 "이들은 모두 함께 평화와 민주주의를 위한 시민사회의 중요성을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노벨 평화상은 인류 평화에 이바지한 개인 또는 집단에 수여하며, 수상자는 1000만 스웨덴크로나(약 13억원) 상당의 메달과 상금 외에도 '무한한 명예'의 영광을 얻는다. 올해 노벨 평화상은 2월 24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뒤 이어진 전쟁과 관련된 국가에서 나왔다는 점이 주목된다.

비알리아츠키는 유럽의 마지막 독재자로 불리는 알레산드르 루카셴코 대통령이 철권 통치하는 벨라루스에서 활동해왔다.

그는 오랜 기간 루카셴코 정권에 맞서 활동해왔으며 작년 7월부터 탈세 혐의를 받아 감금된 상태다. 비알리아츠키 측은 혐의가 조작된 것이며 인권운동 때문에 정치적 탄압을 받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편 벨라루스는 대표적인 친(親)러시아 국가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때 발판 역할을 해 국제사회의 제재를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