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탈북 어민 북송' 김연철 前통일부 장관 재소환...윗선에 '성큼'

2022-09-21 15:19
정의용 전 국가안보실장, 서훈 전 국정원장 조만간 소환 전망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전경[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탈북 어민 강제 북송' 사건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김연철 전 통일부 장관을 재소환했다. 문재인 정부 청와대 고위급으로 수사 대상이 확대되는 분위기다. 

21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3부(이준범 부장검사)는 전날에 이어 이날도 김 전 장관을 다시 소환하고, 김유근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 1차장도 재소환했다. 

김 전 장관은 2019년 11월 동료 선원 16명을 살해한 것으로 추정되는 탈북 어민 2명에 대한 합동 조사를 일찍 끝내고 북한에 강제로 되돌려 보낸 혐의를 받고 있다. 

김 전 장관은 당시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 출석해 "(그들이) 자필 귀순 의향서를 작성했으나 동기와 준비 과정, 행적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귀순 의사에 진정성이 없는 것으로 봤다"고 답했다. 또 이들을 북한으로 보내는 처분을 내린 결정 주체는 '안보실'이라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차장은 탈북 어민들이 강제 추방될 때 임의진 당시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대대장에게 '오늘 오후 3시 판문점에서 북한 주민 2명을 북측으로 송환할 예정입니다'라는 문자를 받았다. 이 사실은 언론 카메라에 포착돼 알려졌다. 

검찰은 이날 두 사람을 다시 소환해 외교·안보 라인에서 북송 결정을 내린 이유와 구체적인 경위를 파악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정의용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서훈 전 국가정보원장도 조만간 소환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