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in Trend] 누적 다운로드 2400만회…전세계 덕후 사로잡은 엔씨 '유니버스'
2022-07-25 08:40
작년 1월 출시된 앱 기반 팬덤 플랫폼
하반기 웹 버전도 선보일 예정
하반기 웹 버전도 선보일 예정
엔씨소프트가 팬덤 플랫폼 '유니버스(UNIVERSE)'로 해외 이용자를 끌어모으며 온라인 팬덤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하반기 출시할 웹 버전 플랫폼을 통해 시장 공략을 강화한다.
24일 엔씨에 따르면 이달 기준 유니버스의 글로벌 누적 다운로드 수는 2400만회를 돌파했다. 지난달 15일 업데이트 버전(v1.0.0)을 선보인 이후 한 달 만에 기록한 성과다.
작년 1월 출시된 유니버스는 특정 아티스트 팬들이 온·오프라인 팬덤 활동을 즐기도록 지원한다. 전 세계 233개국을 대상으로 서비스되며,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형태로 제공되고 있다. 이용자는 아티스트 관련 콘텐츠, 행사 일정 등을 볼 수 있다. 팬 커뮤니티 등 단체 활동도 가능하다. 유료 회원은 아티스트와 일대일 채팅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도 있다.
엔씨 관계자는 "유니버스는 풍부한 오리지널 콘텐츠, 팬덤 특화 소통 기능 등으로 큰 인기를 얻으며 글로벌 영향력을 입증하고 있다"며 "이미 올해 2월 유니버스의 해외 이용자 비율은 전체 89%를 넘어섰다"고 강조했다.
◆ 이용자 의견 반영해 업데이트···"일일 방문자 2배, 재방문율 10배↑"
유니버스 최신 버전(v1.0.4)은 기존 버전 대비 일일 방문자 수가 2배, 재방문율이 10배 이상 증가했다. 유료 멤버십 구독자 수도 4배 늘었다. 앱 핵심 기능뿐 아니라 사용자환경·경험(UI·UX) 등이 대폭 개선된 효과라고 엔씨 측은 설명했다.
이번 업데이트는 UI·UX 편의성과 앱 사용 속도를 높인 것이 핵심이다. 메인 화면은 홈·디스커버·메시지·마이 등 4개 탭으로 구성해 보다 직관적으로 바꿨다. 또한 이용자 의견을 반영해 전반적인 앱 용량을 약 40배 절감하며 로딩 속도도 개선했다.
엔씨는 하반기 중으로 웹 버전을 선보이고, 라이브 스트리밍 등 새 기능과 콘텐츠를 추가할 계획이다.
◆ 인기 비결? "다채로운 콘텐츠+소통 기능"
유니버스가 글로벌 서비스로 부상한 배경으로 △풍부한 자체 콘텐츠 △팬덤에 특화된 소통 기능 등이 꼽힌다. 유니버스는 아티스트와 협업해 자체 제작한 웹예능·음원·뮤직비디오·화보·라디오 등 독점 콘텐츠를 제공한다. 올해 2월 기준 자체 콘텐츠를 총 6288편 제작했다. 신규 콘텐츠를 연간 매일 약 17개 공개한 셈이다.
아티스트와 일대일 채팅 형태로 대화하는 '프라이빗 메시지'도 인기다. 좋아하는 아티스트와 일상을 공유하고 싶어하는 팬들의 수요를 반영했다. 아티스트가 보낸 메시지는 영어·일본어·스페인어·베트남어 등 언어로도 번역돼 해외 이용자들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 방송·브랜드까지···엔씨, 유니버스 '외연 확장'
엔씨는 유니버스 플랫폼 사업을 방송과 식음료(F&B) 브랜드까지 넓히는 등 외연 확장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현재 유니버스는 K-팝 가수 뿐 아니라 MBC '아이돌 라디오 시즌2', 채널A 오디션 '청춘스타' 등 방송 프로그램과 글로벌 브랜드 '펩시' 관련 콘텐츠도 제공한다. 엔씨 관계자는 "여러 업체 등 대상과 협업하며 서비스 영역을 넓혀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유니버스는 이용자에게만 제공되는 팬사인회, 팬미팅, 컴백 쇼케이스 등 단독 행사와 이벤트를 꾸준히 개최하고 있다. 최근 온·오프라인으로 열린 유니버스 합동 콘서트 '2022 유니콘(UNI-KON)'은 전 세계 200개국에서 K-팝 팬 380만명이 시청했다.
24일 엔씨에 따르면 이달 기준 유니버스의 글로벌 누적 다운로드 수는 2400만회를 돌파했다. 지난달 15일 업데이트 버전(v1.0.0)을 선보인 이후 한 달 만에 기록한 성과다.
작년 1월 출시된 유니버스는 특정 아티스트 팬들이 온·오프라인 팬덤 활동을 즐기도록 지원한다. 전 세계 233개국을 대상으로 서비스되며,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형태로 제공되고 있다. 이용자는 아티스트 관련 콘텐츠, 행사 일정 등을 볼 수 있다. 팬 커뮤니티 등 단체 활동도 가능하다. 유료 회원은 아티스트와 일대일 채팅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도 있다.
유니버스 최신 버전(v1.0.4)은 기존 버전 대비 일일 방문자 수가 2배, 재방문율이 10배 이상 증가했다. 유료 멤버십 구독자 수도 4배 늘었다. 앱 핵심 기능뿐 아니라 사용자환경·경험(UI·UX) 등이 대폭 개선된 효과라고 엔씨 측은 설명했다.
이번 업데이트는 UI·UX 편의성과 앱 사용 속도를 높인 것이 핵심이다. 메인 화면은 홈·디스커버·메시지·마이 등 4개 탭으로 구성해 보다 직관적으로 바꿨다. 또한 이용자 의견을 반영해 전반적인 앱 용량을 약 40배 절감하며 로딩 속도도 개선했다.
유니버스가 글로벌 서비스로 부상한 배경으로 △풍부한 자체 콘텐츠 △팬덤에 특화된 소통 기능 등이 꼽힌다. 유니버스는 아티스트와 협업해 자체 제작한 웹예능·음원·뮤직비디오·화보·라디오 등 독점 콘텐츠를 제공한다. 올해 2월 기준 자체 콘텐츠를 총 6288편 제작했다. 신규 콘텐츠를 연간 매일 약 17개 공개한 셈이다.
아티스트와 일대일 채팅 형태로 대화하는 '프라이빗 메시지'도 인기다. 좋아하는 아티스트와 일상을 공유하고 싶어하는 팬들의 수요를 반영했다. 아티스트가 보낸 메시지는 영어·일본어·스페인어·베트남어 등 언어로도 번역돼 해외 이용자들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 방송·브랜드까지···엔씨, 유니버스 '외연 확장'
엔씨는 유니버스 플랫폼 사업을 방송과 식음료(F&B) 브랜드까지 넓히는 등 외연 확장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현재 유니버스는 K-팝 가수 뿐 아니라 MBC '아이돌 라디오 시즌2', 채널A 오디션 '청춘스타' 등 방송 프로그램과 글로벌 브랜드 '펩시' 관련 콘텐츠도 제공한다. 엔씨 관계자는 "여러 업체 등 대상과 협업하며 서비스 영역을 넓혀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유니버스는 이용자에게만 제공되는 팬사인회, 팬미팅, 컴백 쇼케이스 등 단독 행사와 이벤트를 꾸준히 개최하고 있다. 최근 온·오프라인으로 열린 유니버스 합동 콘서트 '2022 유니콘(UNI-KON)'은 전 세계 200개국에서 K-팝 팬 380만명이 시청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