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흠 충남도지사 제3차 실국원장회의 개최

2022-07-18 20:49
"삽교역을 짓는데 우리 도 예산을 왜 투입합니까?"

사진= 김태흠 충남도지사 제3차 실국원장회의 모습 [허희만 기자]

'힘쎈 충남'을 표방하며 취임 18일째를 맞은 김태흠 충남지사가 '양승조식 충남도정 탈피'를 위해 박차를 가하고 나섰다.

"삽교역을 짓는데 우리 도 예산을 왜 투입합니까? 우리 예산을 투입한 역사명이 삽교역도 아니고 내포역도 아니고 이래서야 도청 소재지인 내포를 어떻게 키웁니까?"

김태흠 지사는 18일 자신의 취임 후 세 번째 실국원장회의를 통해 지난해 양승조 지사가 추진한 서해선철도 삽교역(가칭)신설방식에 대해 제동을 걸었다.

삽교역 신설은 지난 2010년 국토교통부 서해선 복선전철 기본계획에 고시된 이후 11년 간 표류해 왔던 사업으로 말 그대로 고시에만 그친 사업이다.

오랜기간 역 신설 사업이 지지부진하자 예산군민들은 곳곳에서 집단반발과 함께 중앙 및 지방정부에 역사 신설의 당위성을 주장해 왔으며 이에 당시 양승조 지사와 황선봉 예산군수가 중앙정부에 신설을 적극 건의해 왔지만 271억원에 달하는 사업비가 문제였다.

이에 양 지자체는 결국 이 사업비를 50:50으로 자체 분담키로 하고 7월 중 사업시행자인 국가철도공단과 시행협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이후부터는 사업이 본격 추진될 것이라는 관측이었다. 이후 설계공모 시행 공고와 공모안 설계를 연말까지 마무리할 예정이고 기본 및 실시설계가 이뤄질 경우, 2024년부터 공사를 추진해 2026년까지 사업을 완료하겠다는 구상이었다.
 

그러나 김 지사는 이날 회의 석상에서 간설교통국장을 향해 사실상 '전면 재검토'에 가까운 지침을 내렸다.

수도권에서 내포신도시까지 이동거리 감소와 소요시간 단축은 물론 서해선이 지나는 도내 모든 시·군에 정차역이 건설돼 도민 삶의 질 제고와 지역경제 활성화 등의 효과를 높이고 수도권 접근성 향상과 내포혁신도시의 정주여건 개선등 지역 균형발전에도 커다란 효과가 기대됨에도 불구하고 결국 271억으로 예상되는 역사 신설비용을 왜 지자체가 담당해야하느냐는 이유에서다.

김 지사는 "건설교통국에 지난번에 보류를 지시했다. 국가기간 사업이기 때문에 국가에서 역사를 만들어야지 충남도에서 예산을 들여 만드는 법이 어디 있느냐"라고 반문하며 "도와 시·군예산을 투입해 완공한 역사명이 삽교역도 아니고 내포역도 아닌 것은 있을 수 없다"라며 격노했다.

여기에 최재구 신임 예산군수가 역 신설을 서두르자는 취지의 전화를 김 지사에게 걸어오면서 더욱 김 지사를 화나게 했다는 것.

김 지사는 "제가 국토교통부 장관하고 철도시설공단하고 만나 그 부분을 풀을 수 있도록 하라고 지시하고 여러분들이 보고를 하고 나가자마자 예산 군수가 나한테 전화를 하게 만들었다. '잘못하면 (역사가)추진이 안 되고 사업이 지연되면 어떻게 하냐'라는 전화를 오게 만들면 내가 여러분들을 믿고 어떻게 일을 해 나가느냐"고 언성을 더욱 높였다.

그러면서 김 지사는 예산을 투입하는 데는 원칙이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김 지사는 "역사와 선로는 당연히 국가의 사업인 만큼 우리 충남도에서 역사를 건설하는 것에 도 예산이 투입되는 일을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런 예산을 (도가)투입하면 도민들이 그와 같은 일을 용인하겠나? 내가 볼 때는, 현명한 도민이면 도지사 당장 내려오라고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결국 삽교역 신설사업은, 시군예산이 투입되지 않는 또 다른 논리를 만들어 김 지사가 직접 나서 해당 중앙부처 기관장을 만나 문제를 풀겠다며 해당 국에 철저한 자료를 준비토록 지시했다.

이밖에도 김 지사는 각 실국장 업무보고를 받으며 지난 지방정부에서의 사업추진 방식을 조모조목 지적하며 의식 전환의 필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여성가족정책관실에서는 다문화가족 지원사업 중 '다문화 자녀에게 엄마 나라의 이해 경험과 자긍심 고취, 상호 문화 이해 기회 제공'을 보고했다.

이에 대해 김 지사는 "이 역시 우리가 고민해볼 때 아닌가? 다문화가정 아이들도 우리 국민으로 커나가야 하는데 엄마나라의 문화를 교육하겠다고 하는가"라며 "다른 방향으로 접근해야 한다. 그 아이들의 문화 정체성에 혼란을 줄 수도 있기 때문에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김 지사는 문화체육관광국 보고를 받고는 7~8개에 달하는 산하 기관들에 대한 대대적인 통폐합 방안 마련을 지시했다.

김 지사는 "우리 도 전체 산하기관 24곳 중 문화체육관광국 산하기관이 7, 8개에 달할 정도로 너무 많다. 역사사문화재단은 뭐고 또 백제문화재단은 또 무엇인지 모두 중복기관 아닌가"라며 "이런 산하기관에 담당자가 모모두 따로따로 있어야하나? 그래서 공공기관 인원이 2400명이 된 것 아니냐"고 말하며 기관 정비를 지시했다.

이밖에도 이날 회의에서 양 지사는 청년공동체지원국에는 '관련 시설의 탈 천안·아산, 내포 집중' 데이터정책관실에는 '정확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정책수립 해양수산국과 농림축산국에는 '61세 전.후를 구분한 차별화된 지원책 시행' 공보관실에는 '적절한 대형 홍보 시행과 충남KBS방송국 추진' 등을 지시하며 특히 KBS의 경우, 사전 부지사·부사장급 면담에 이어 도지사 직접 면담 의지를 밝히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