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국민 경제 볼모로 집단 이익 관철 행태 용납 못해...운송 복귀" 압박

2022-06-14 14:59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사진= 연합뉴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14일 민주노총 화물연대를 향해 "국민 경제를 볼모로 일방적인 요구를 관철하려 한다면 중대 결단을 내리겠다"고 압박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연맹 화물연대본부는 이날로 8일째 총파업 중이다.

원 장관은 이날 오후 경기도 의왕 내륙컨테이너기지(ICD)를 찾아 화물연대의 집단운송거부에 따른 물류 피해 상황을 점검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화물 차주들의 어려움에 공감하면서 열린 마음으로 대화를 이어가고 있지만, 물류를 볼모 삼아 자신의 이익만을 관철시키겠다는 행태는 용납할 수 없다"면서 "이러한 행태는 과감히 차단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원 장관은 "국민들도 처음에는 화물 차주의 어려움에 공감했지만, 지금은 공감과 인내의 한도치에 도달해 있다"며 "합의에 도달할 수 있도록 대화하면서 운송에 복귀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번 파업의 핵심 쟁점인 '안전운임제'와 관련해서 원 장관은 화물 차주들의 요구가 반영되도록 입법 지원에 나서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3년간 안전운임제를 시행하면서 나온 성과와 문제점을 정확하게 국회에 보고해 합당한 처우가 이뤄질 수 있도록 입법 과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국토부와 화물연대는 지난 11~12일 이틀에 걸쳐 3~4차 교섭을 진행했지만 아직 마땅한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아직 후속 교섭 일정도 잡지 못한 상태다.

한편 산업계는 화물연대의 총파업이 길어질수록 피해가 커지고 있다며 정부에 업무개시명령을 검토해 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업무개시명령은 운송 업무 종사자가 정당한 사유 없이 집단으로 화물 운송을 거부해 국가 경제에 심각한 위기를 초래하거나 초래할 우려가 있을 때 정부가 국무회의 심의를 거쳐 결정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