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정상회담]바이든, 오산 공군기지 안착...첫 일정은 삼성 평택공장 방문

2022-05-20 17:45
이재용 안내받아 공장 시찰...윤 대통령과 '경제안보 동맹비전' 발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탑승한 전용기 '에어포스원'이 20일 오후 5시 20분쯤 경기 오산 공군기지에 도착했다. [사진=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0일 취임 후 처음으로 한국을 방문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2박3일 방한 기간 윤석열 대통령과 정상회담 등을 통해 안보 중심의 한·미동맹을 기술·공급망·경제안보의 '포괄적 전략동맹'으로 격상할 방침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오후 5시 20분쯤 전용기 '에어포스원'에 탑승해 경기 오산 공군기지에 도착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박진 외교부 장관 등의 영접을 받은 후, 전용 헬기로 삼성전자 반도체 평택공장(평택캠퍼스)으로 향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평택캠퍼스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첫 만남을 갖는다. 양 정상은 삼성전자가 준비한 3나노 웨이퍼에 사인한 후 이재용 부회장의 안내를 받아 공장 내부와 3라인 공사 현장을 둘러보고, 함께 경제안보 동맹 비전을 발표할 예정이다. 
 
21일에는 한·미 정상회담 일정이 이어진다. 바이든 대통령은 오전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을 참배하고, 오후 1시 30분 용산 대통령실에 도착해 윤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한다.

정상회담은 소인수 회담, 확대 정상회담 순으로 약 90분 동안 진행된다. 휴식시간과 오후 4시 지하 1층 강당에서 열릴 공동기자회견까지 합치면 총 일정은 3시간에 달한다. 두 정상은 '동맹 복원'과 '포괄적 동맹 강화' 등의 성과를 발표할 것으로 전망된다.

저녁 7시부터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윤 대통령 주최 공식 만찬이 열린다. 10대 그룹 총수 등을 포함해 정계 및 경제계 인사, 문화·스포츠계 인사 등 약 50명과 미국 측 순방단 30명이 참석한다.

22일 오전 바이든 대통령은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과 만나 미국 조지아주에 70억 달러(약 8조9000억원)를 투자하기로 한 것에 감사의 뜻을 전한다. 오후에는 윤 대통령과 오산시에 위치한 한국항공우주작전본부(KAOC)를 방문해 관계자들을 격려한다. 미국 대통령의 KAOC 방문은 이번이 처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