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경찰청장, 대통령 집무실·관저 이전 준비 "대부분 완료"

2022-04-25 14:15

[사진=연합뉴스]



대통령 집무실 이전 관련 경찰이 대부분의 준비 계획은 완료 단계라고 밝혔다. 새 대통령 관저로 확정된 외교장관 공관 리모델링이 진행되는 동안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서초동 자택에서 용산 집무실로 이동하게된 상황에 대해선 시민 불편 최소화를 위해 신호관리체계 등을 조정해 나가겠다는 입장이다.

최관호 서울경찰청장은 25일 기자간담회에서 "일부 미결정된 부분을 제외하고 대부분 준비가 완료됐다"며 "집무실 주변 파출소 관할 문제 등 세부 사항을 검토하고 있고 조속히 확정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새 대통령 관저로 한남동 외교장관 공관이 확정된 것과 관련해선 "(경찰)합참공관 관사나 외교장관 공관이나 같은 구역 안에 있어 준비에서 큰 변동 사항은 없다"고 설명했다.

리모델링 문제로 한달 가량 윤 당선인이 현재 머무는 서초동 자택에서 용산 집무실을 오갈 때 발생할 교통 문제와 관련한 우려에는 "시민들에게 불편을 어느 정도 미치게 될지에 대한 부분을 그간 검토해왔고 현장 시뮬레이션 개념도 적용해보고 있다"고 밝혔다.

또 윤 당선인의 출퇴근 때 교통통제에 관해선 "때로는 경호상 목적을 위해 신호 통제를 하기도 하지만, 시민에게 불편을 너무 많이 끼친다면 경호처와 협의해 시간을 조정하거나 우회를 미리 안내하는 등 불편을 최소화하겠다"고 했다.

최 청장은 윤 당선인의 서초동 자택 인근 경호구역에 대해선 "경호구역 설정은 거의 완료돼가고 있고 협의 중"이라며 "경호구역 관점에서 접근해 안전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했다.

한편 최 청장은 검수완박(검찰수사권 완전박탈) 관련 검찰의 잇따른 입장발표에 대해 " 수사의 완결성, 기소의 필요성 등 부분에 대한 관점에서 세부적 의견이 상호 다를 수도 있다"며 "경찰은 수사의 전문성, 완결성 계속해서 매진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