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장소식]기장군, 다중이용시설 등 323개소 사물주소판 설치 外

2022-04-21 16:25

기장군은 사물주소가 필요한 시설 등에 대해 주소정보관리시스템에 주소 부여 및 등록 체계를 구축하고, 기초조사를 통해 사물주소판을 설치했다.[사진=기장군청]

기장군은 버스정류장, 도시공원 등의 다중이용시설(5종)과 인명구조함, 지진옥외대피장소 등 안전관련시설(4종)에 사물주소판 설치를 완료했다고 21일 밝혔다.

사물주소는 건물이 아닌 시설물과 공간에 도로명주소를 활용해 도로명과 사물번호를 표시해 주소를 부여하는 것으로 정확한 위치 정보 제공과 긴급 상황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다. 그동안 다중이용시설물 등에는 도로명주소가 부여되지 않아 인근의 건물번호 또는 지번주소를 대체해 사용하는 등 정확한 위치 표시에 한계가 있었다.

지난해 도로명주소법 개정·시행으로 시설물과 공간에도 주소를 부여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마련됨에 따라 기장군은 사물주소가 필요한 시설 등에 대해 주소정보관리시스템에 주소 부여 및 등록 체계를 구축하고, 기초조사를 통해 우선적으로 버스정류장(128개소), 도시공원(57개소), 인명구조함(56개소), 옥외대피장소(61개소) 등 총 323개소에 사물주소판을 설치했다.
◆휘게소와 수마트, '정관마을이음'에 정기기부로 참여

두 업체는 협업을 통해 발생하는 수익금 중 100만원을 1년간 매월 지역 내 취약계층을 위해 정기기부한다. 성금은 정관읍 빛·물·꿈 희망등대 사업에 쓰일 예정이다.[사진=기장군청]

정관읍 지난 20일 정관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 휘게소, 수마트와 함께 ‘정관마을이음’ 사업의 성금 기탁식과 현판식을 가졌다.  

‘정관마을이음’ 사업은 복지사각지대 지원을 위해 지역의 인적·물적 자원을 발굴하고 지속가능한 지역보호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사업이다. 

이번 ‘정관마을이음’ 사업에 참여하는 휘게소(정관읍 병산로 111)는 라이프스타일 편집숍으로 지난 2020년부터 정관읍에서 휘게장(플리마켓)을 기획·운영하고 있으며, 판매수익 일부를 다문화 가정 지원과 공동모금회 기부 등 사회공헌 활동을 펼쳐 오고 있다.

수마트(정관읍 용수로 60)는 상생협력을 통한 소상공인 판로 기회 확대를 위해 휘게소에서 운영하는 플리마켓 장소로 마트 주차공간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정관마을이음’ 사업에 함께 참여한다.

두 업체는 협업을 통해 발생하는 수익금 중 100만원을 1년간 매월 지역 내 취약계층을 위해 정기기부한다. 성금은 정관읍 빛·물·꿈 희망등대 사업에 쓰일 예정이다.
◆오규석 기장군수, 도서관 방문 점검
철마면 고촌어울림도서관, 내리새라도서관 방문
 

기장군은 관내에 8곳의 공공도서관을 운영하고 있다. [사진=기장군청]

오규석 기장군수는 21일 오전 10시 30분경 철마면 고촌어울림도서관을 방문해 운영 현황 등을 점검했다. 
 
고촌어울림도서관(철마면 고촌로 51)은 연면적 710.9㎡, 지상1층 ~ 지상2층 규모로 1층은 교육·문화 공간인 강의실과 전시실, 자율학습 공간인 남녀 열람실, 편의 공간인 휴게실과 수유실, 2층은 지식정보 공간인 종합자료실, 소통과 꿈키움 공간인 어린이자료실로 구성돼 있다.

이어 오 군수는 오후 2시 30분경 내리새라도서관을 방문해 운영 현황 등을 점검했다. 

내리새라도서관(기장읍 기장대로 51)은 연면적 714.01㎡, 지상1층 ~ 지상3층 규모로 남녀열람실, 평생학습관 등 강좌실, 종합자료실, 어린이실, 유아실, 편의를 위한 휴게실과 수유실 등으로 구성돼 있다.

지난 2020년 개관 이래 생애주기별 독서문화 프로그램 운영과 문화공연 개최 등 주민들이 함께하는 복합 커뮤니티 공간으로서 지식정보 충족과 문화향유 기회 확대에 기여하고 있다.

한편, 기장군은 관내에 8곳의 공공도서관을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