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덕수 '한동훈 내정' 반발에 "협치에 영향주지 않을 것"

2022-04-14 10:37
"모든 단계서 야당과 논의해 정책 효율성 제고"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가 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한국생산성본부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에 출근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는 14일 한동훈 사법연수원 부원장(검사장)의 법무부 장관 후보자 내정을 두고 더불어민주당이 반발하는 것과 관련해 "국무위원 한 사람 임명이 통합과 협치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한 후보자는 이날 서울 종로구 한국생산성본부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에 출근하며 취재진과 만나 '한 부원장 내정으로 민주당이 격양돼 협치가 더욱 어려워질 것으로 보인다'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그는 "우리가 모든 단계에서 야당과 충분히 협의하고 논의해가면서 정책의 효율성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이어 '2차 내각 인선까지 안철수계가 0명이어서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는 질문에는 "모든 국정을 담당하는 책임 있는 자리를 논의하고 선정할 때마다 안철수 대표와 통합이라는 기본적인 정신을 항상 생각하고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한 후보자는 "다만, 인사 문제가 굉장히 복잡한 프로세스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때에 따라 국정의 공동운영이라는 원칙만을 고수하기는 어렵기도 하다"며 "현실을 좀 이해해주면 감사하겠다"고 부연했다.

지난 12일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인수위)가 현 정부의 탈원전, 탄소중립 정책을 조정하겠다고 공식화한 데 대해선 "우리 국민과 전 세계 지구의 건강을 위해 2050년 탄소중립을 선언했고, 이를 반드시 성공적으로 실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탄소중립을 위해선 결국 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신재생에너지를 확대하고, 여러가지 조력에너지 등도 활용해야 한다"며 "탄소를 비교적 거의 배출하지 않는 원전도 활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전 세계가 원전에 대해 생각을 달리 하고 있으니 인수위에서도 이를 잘 판단할 것으로 보고, 행정부는 인수위 검토에 따라 잘 집행하겠다"며 "원전은 적어도 현 수준을 유지하거나 계속 활용하는 쪽으로 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원전에 대해 걱정하는 분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며 "안전 문제, 폐기물 문제 등은 규제위원회 독립성, 기술 혁신과 개발을 통해 새로운 원전 모델을 함께 개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