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장소식]기장군농업기술센터, 벼 종자 소독 무료 운영 外

2022-04-13 16:45

기장군농업기술센터(소장 박미진)는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벼농사의 승패를 좌우할 수 있는 키다리병을 예방하기 위해 종자 소독 등 농가 실천사항을 제시하고 못자리 설치와 관리를 위한 현장지도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그래픽=박연진기자]

기장군농업기술센터는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종자 소독 등 농가 실천사항을 제시하고 못자리 설치와 관리를 위한 현장지도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벼 종자 소독은 종자 전염으로 발생하는 도열병, 키다리병, 벼이삭선충 등을 예방해 본답의 병해충 발생률을 낮추고 약제 살포 비용과 노동력을 절감하는 생력화 재배의 첫걸음으로, 병해충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볍씨 종자의 소독이 필수적이다.

기장군농업기술센터는 관내 벼 재배 농가들을 대상으로 온탕소독작업을 장안쌀작목반 공동작업장(장안읍 오리 297)에서 14일, 21일, 26일 오전 8시부터 12시까지 총 3차례에 걸쳐 무료로 운영할 계획이다.  

온탕소독법은 벼 종자를 60℃ 온수에 10분간 담갔다가 바로 냉수에 식혀주는 방법으로 종자 전염병에 대한 소독 효과가 높으며, 키다리병 방제에 97% 이상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오규석 기장군수, 일광해수욕장 노외공영주차장 조성 현장 방문

오규석 기장군수가 13일 오전   일광해수욕장 노외공영주차장 조성 현장을 방문해 점검하고 있다. [사진=기장군청]

오규석 기장군수는 13일 오전 10시 30분경 일광해수욕장 일원의 주차난을 해소하기 위해 추진 중인 일광해수욕장 노외공영주차장 조성 현장을 방문해 점검했다.   

기장의 대표적인 관광지인 일광해수욕장은 한눈에 보이는 해변과 카페거리 등이 조성돼 있어 많은 방문객이 사계절 찾아오는 곳이지만, 인근에 대규모 주차장이 없어 지역 상인들과 주민들뿐만 아니라 방문객들의 교통 불편이 민원이 꾸준히 제기됐던 곳이다.

이에 기장군은 총사업비 100억원(국비 32억원, 시비 13억원 포함)을 투입해 연면적 2459㎡ 규모로 주차면수 72면을 갖춘 지평형 주차장을 조성할 계획이다

지난 2020년 국토교통부 주관 주차환경 개선 지원 사업인 ‘일광해수욕장 노외공영주차장 조성 사업’ 에 선정돼 국비 32억원, 시비 13억원을 확보해둔 상태다. 

지난 2019년 10월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현재 보상절차를 진행하고 있으며, 연내 보상절차를 완료하고 착공에 들어갈 계획이다.
◆오규석 기장군수, ‘기장 빛·물·꿈 교육행복타운’ 거점영어센터 방문

신입생 모집일정 및 접수방법 등 자세한 사항은 기장군거점영어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사진=기장군청]

오규석 기장군수는 13일 오후 2시 30분경 지난 11일 개소해 운영 중인 '기장 빛·물·꿈 교육행복타운 내 '거점영어센터'를 방문해 점검했다.
 
이번에 개소한 거점영어센터는 기존의 기장도서관 지하 1층에 위치하고 있던 거점영어센터를 기장 빛·물·꿈 교육행복타운으로 이전해 운영 중이다. 현재 기장군에는 기장종합사회복지관, 정관읍행정복지센터, 월내복지회관, 일광센터등 5곳에서 기장군거점영어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지난 2009년부터 운영 중인 기장군거점영어센터는 주 5일 전문 원어민 강사와 함께 하는 실용영어회화 수업을 초등학교 2 ~ 6학년, 중학교 1 ~ 3학년, 성인을 대상으로 운영하며, 영어교육 전문민간업체에 위탁해 초·중·고급 단계별 영어회화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오규석 기장군수는 기장 빛·물·꿈 거점영어센터를 둘러본 후 “기장군거점영어센터는 글로벌 시대에 실생활에서 바로 적용하고 응용할 수 있는 실용영어를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도록 원어민 수업의 장벽을 낮춰 운영하기 위해 설치됐다”며 “이번에 이전한 기장 빛·물·꿈 교육행복타운 거점영어센터에서 보다 많은 학생들과 군민들이 즐겁게 배우고 성장하며, 미래의 핵심역량을 갖춘 글로벌 인재로 거듭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