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한덕수 인사청문특위 위원에 남인순·신동근·강병원

2022-04-08 20:17

한덕수 총리 후보자.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8일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진행할 민주당 측 인사청문특별위원회 위원을 발표했다.

인사청문 특위 위원은 3선의 남인순 의원, 재선의 신동근·강병원 의원, 초선 김의겸·김회재·이해식·최강욱 의원이다. 간사는 강 의원이다.

인사청문 태스크포스(TF) 소속 고민정 민주당 의원은 이날 국회 기자회견에서 "한 총리 후보자의 청문회는 윤석열 정부의 첫 인사청문회로, 철저하게 검증하는 등 야당의 소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인사청문회 위원 구성을 두고는 "공직윤리 검증 역량, 정책 분야별 전문성, 협력 플레이를 최우선으로 고려했다"고 말했다.

고 의원은 한 총리 후보자를 둘러싼 이해충돌 의혹이 낙마 사유냐는 물음에는 "그렇다"면서 "이해충돌과 같이 국민들이 새롭게 (검증을) 요구하는 부분도 당연히 기준으로 삼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고 의원은 "부동산, 이해충돌, 론스타, 저축은행 사안이 계속 나오고 있다는 점을 면밀히 보고 있다"며 송곳 검증을 예고했다.

정의당은 강은미 의원을 특위 위원으로 선정했다. 이동영 수석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한 후보자가) 총리로 지명을 받자마자 연일 터져 나오는 이해충돌과 사익추구 등 의혹에 대한 철저한 검증이 필요하다"면서 "보통 시민의 상식선에 부합하는 공직자로서 자질을 갖췄는지 새로운 전환의 시대에 맞는 미래 비전과 정책 능력이 있는지를 따져보고 철저히 검증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