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시군별로 연 2회 '찾아가는 시군 투자유치 컨설팅' 서비스 진행
2022-04-03 11:40
3단계 추진, 사업 타당성 분석·투자유치 동행·투자 자문보고서 등 제공
도와 민간전문가 참여하는 '찾아가는 투자유치서비스단도 구성 · 운영
도와 민간전문가 참여하는 '찾아가는 투자유치서비스단도 구성 · 운영
도는 이 사업을 통해 시군과의 협력을 통해 국내외 앵커 기업(기업과 지역 산업계를 이끄는 선도기업)의 도 투자유치를 유도하고 다양한 민간투자 프로젝트 사업 타당성 분석 등으로 투자 성공률을 높이기로 했다.
도는 그동안 축적한 다양한 투자유치 방법을 활용해 시군의 투자유치사업 성공률을 높이는 것은 물론 도의 광역 산업육성전략과 시군의 중점산업 성장전략을 접목한 긴밀한 협력체계를 다지겠다는 구상이다.
찾아가는 시군 투자유치 컨설팅은 1단계 ‘사업 타당성 분석 서비스’, 2단계 ‘개발·제조 프로젝트매니저를 활용한 투자유치 동행 서비스’, 3단계 ‘실효성 있는 투자 자문보고서 제공 서비스’ 총 세 단계로 운영된다.
1단계에서는 신용평가정보기관을 통한 투자 의향 기업의 재정 분석과 전문 투자자(자문위원 등)를 통한 사업계획의 적정석 분석 등을 지원해 시군이 추진 중인 투자사업에 대해 타당성을 가늠해볼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2단계에서는 전문 프로젝트매니저(PM)를 시군과 연계시켜 사업 초기부터 시군별 산업발전전략에 맞는 국내외 선도기업을 발굴하고, 기업 유치 활동을 공동으로 전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3단계에서는 각 시군 투자유치 사업부서에 사업별 투자 타당성 등을 담은 자문보고서를 제공해 쟁점 최소화 등 성공적인 투자사업이 이뤄질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도는 이를 위해 투자진흥과장을 단장으로 하는 ‘찾아가는 투자유치서비스단’을 운영하고 연간 2회 시군을 찾아가 시군 부단체장 주재로 투자유치 정기 연석회의를 개최하는 시범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도는 특정 사업에 대한 사전 요청이 있을 경우 외부산업전문가와 경기도 투자유치자문위원 등의 전문적인 자문도 활용하며 시군별 투자 대상 프로젝트를 데이터베이스(DB)화해 관심 투자자들에게 제공하고, 도의 투자유치 노하우를 담은 성공사례집을 제작해 시군에 배포키로 했다.
이 밖에도 △투자자문회의 개최 △잠재투자자 팸투어 △투자 노하우 공유세미나 △앵커기업 유치전략 컨설팅 등 성공적인 투자유치를 돕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치게 된다.
이민우 도 투자진흥과장은 “투자 전문인력이나 경험 부족으로 각 시군에서 추진하는 투자사업이 철회되거나 지연되는 경우가 많았다”면서 “이번 컨설팅으로 도-시군 간 상시 협력체계를 구축해 성공적인 투자사업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