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대선 후보 관련 수사 속도…가족 소환 초읽기?

2022-03-16 15:07

[사진=연합뉴스]



선거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숨고르기를 하던 경찰이 대선 후보 및 가족들에 대해 제기된 의혹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16일 경찰 등에 따르면 이민구 깨어있는시민연대당(깨시연) 대표는 이날 경기남부경찰청에 고발인 조사를 위해 출석했다.

이 대표는 조사에 앞서 취재진과 만나 "이재명 전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변호사비로 2억 5000만원가량 지불했다고 주장했으나, 이는 명백한 허위"라며 "관보에 나온 그의 공직자 재산 신고 내역만 봐도 금세 알 수 있는 내용"이라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기존에 대납 의혹이 제기돼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인 이 전 후보의 2018년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 변호사비 외에 '혜경궁 김씨' 사건에서의 무료 변론 의혹을 제기했다. 혜경궁 김씨 사건 당시 이모 변호사 등으로부터 무료 변론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경찰은 앞서 2018년 11월 해당 트위터 계정주가 김씨라고 결론짓고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지만, 검찰은 증거가 부족하다며 불기소 처분했다.

깨시연은 이 사건 진행 과정에서 이모 변호사가 이 전 후보 측에 무료로 법률 대리를 해줬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지난 1월 검찰에 고발했고, 사건은 이후 경찰로 이첩됐다. 이 대표는 이날 처음 고발인 신분으로 경찰에 출석했다.

경찰은 지난 14일에는 이 전 후보의 아내 김혜경씨 수행비서 채용 및 법인카드 유용 의혹 사건을 고발한 장영하 변호사를 고발인 신분으로 조사했다.

경찰은 윤석열 제20대 대통령 당선인 처가 비리 의혹 관련 수사도 이어가고 있다.

앞서 경찰은 지난달 11일 안진걸 민생경제연구소 소장을 고발인 신분으로 조사했다. 안 소장은 양평경찰서, 경기남부청, 서울청 등에서 4차례 고발인 조사를 받았다.

양평 공흥지구 특혜 관련 윤 후보의 장모 최모씨와 가족들은 공흥지구 사업을 맡은 시행사 ESI&D의 지분을 소유하고 있다. 민생경제연구소는 ESI&D가 800억원가량의 분양 수익을 올리고도 개발부담금을 내지 않았다며 고발장을 제출했다.

안 대표 등은 윤 당선인의 처가가 실제 영농을 할 것처럼 속여 양평 공흥지구 인근 농지를 불법 취득하고, 수도권 소재 부동산 16만여 평을 차명으로 보유해 투기 의혹이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