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광화문서 '촛불'에 호소... "국정농단 세력 5년 만에 복귀"

2022-02-17 16:05
尹 겨냥…"과거보다 훨씬 더 과거 원시인 나라로 돌아가려 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7일 오후 서울 청계광장에서 열린 '다시 광화문에서' 광화문역 유세에 참석해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17일 "시민들의 촛불에 쫓겨난 정치세력이 단 5년 만에 복귀하고 있다"고 경계했다. 이는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을 거론하며 '촛불 민심'의 위기감을 고조, 정권 재창출에 힘을 보태줄 것을 호소한 것이다. 

이 후보는 이날 서울 광화문 청계광장 앞 유세에서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를 겨냥해 "과거로 돌아가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반드시 이겨내고 극복하고자 했던 그 과거보다 훨씬 더 과거 원시인 나라로 돌아가려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특히 그는 윤 후보를 둘러싼 '주술 의혹'을 언급하고 "최 모 씨는 점은 좀 쳤는지 모르겠는데 주술을 하진 않았던 것 같다"며 "주술에 국정이 휘둘리면 되겠나"라고 꼬집었다. 

또한 "자꾸 누구처럼 마스크 벗고 싶은데 그러면 안 되겠죠"라며 "바늘 도둑이 소도둑 된다는 말도 있고 내 작은 불편을 못 견뎌 작은 규칙을 어기는 사람은 큰 이익이 보장된다면 그런 큰 규칙을 지키기 어렵다"고 일침했다. 이는 마스크와 장갑을 착용해 오미크론 확산에 대비하는 자신과, 마스크를 벗고 유세 연설을 하는 윤 후보의 차이점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후보는 "촛불을 함께 들었던 우리 국민들을 믿는다"며 "말하지 않고 드러나지 않더라도 거대한 강물처럼 우리 국민들이 과거가 아닌 미래를 선택할 것으로 믿는다"며 거듭 지지를 호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