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두역 상가 건물 붕괴 우려에... 고양시 "가능성 낮다"

2021-12-31 21:07

31일 오전 11시 35분께 경기 고양시 일산동구 마두동의 한 상가 건물에서 지하 3층 기둥이 일부 파열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로 인해 건물 주차장 입구 앞 도로가 내려앉아 싱크홀이 발생했다. 상가 이용자들은 관리사무소의 안내 방송 이후 대피해 현재까지 인명피해는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사진=연합뉴스]

경기 고양시는 일단 동구 마두역 인근 상가건물에 대한 안전 진단 결과, 건물이 붕괴할 가능성은 낮다고 31일 밝혔다.
 
고양시는 이날 오후 장항2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이재준 고양시장 주재로 긴급회의를 열어 대책을 논의했다.
 
시는 건물 입주자들과 시민들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이 건물에 대해 사용제한 명령을 내렸다. 건물의 안전성이 최종적으로 확인될 때까지 건물 출입과 사용을 제한하기로 했다.
 
시는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긴급점검실시명령을 내리고 검사를 진행할 전문업체도 선정했다.
 
특히 시는 이날 폐쇄회로(CC)TV 1대를 지하 3층에 설치하고 진동 측정용 시설관리 사물인터넷(IoT) 센서를 지하 3층에 9개, 지하 2층에 2개 등 11개를 설치해 붕괴 등과 관련한 관측을 진행하고 있다.
 
이재준 시장은 "건물 안전 정밀점검과 보강공사를 벌여 시민 안전을 확보하고 입주자대표회의와도 긴밀하게 협력해 불편을 최소화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