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교육청, 개별성, 다양성, 자율성 토대의 2022 특수학교 교육과정 발판 마련
2021-12-29 10:00
2022 충남 특수교육 교육과정은 특수학교의 기본교육과정, 중도중복 교육과정의 편제 운영, 특수학급의 공통교육과정의 내용을 담고 있으며 특수학교(급)의 특성을 반영한 교육과정이 운영될 수 있도록 모든 특수교사에게 배부하였다.
또한 2022 교육과정은 2015 개정교육과정을 기반으로 순회교육의 운영 내용을 보충하고 공통교육과정의 개정 내용을 반영하여 ‘학교자율특색과정, 환경교육, 학교폭력예방교육, 안전교육 및 감염병 예방 교육의 내용을 추가하였다. 또한 개별성, 다양성, 자율성을 토대로 특수교육 대상학생 개별 맞춤 교육과정과 개별화교육 계획이 수립·운영될 수 있도록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아울러, 지난 22일에는 지역별 핵심교원을 대상으로 특수학급 유·초·중·고, 특수학교 분임으로 나누어 각 급별로 교육과정 재구성 방향과 방법 등에 대해 논의하고 연수에 참여한 교원들이 각 지역 특수교사를 대상으로 연수를 실시할 수 있도록 핵심교원 연수를 운영했다.
김지철 교육감은 “충남형 인공지능교육과 상상이룸교육을 특수학교(급) 학생들이 즐겁게 참여할 수 있도록 재구성하여 학생중심, 배움 중심의 특수교육이 이루어지게 하였다.”며, “2022년에도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의 교육과정 내실화는 물론 장애학생의 요구와 특성을 고려한 맞춤 특수교육과 통합교육이 활성화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