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베이징 올림픽 불참설...정부 "결정된 바 없다"

2021-12-24 21:12

중국 허베이성 장자커우에 올림픽 조형물이 설치돼 있다. [사진 = 연합뉴스]

한국이 내년 개최되는 중국 베이징(北京)올림픽의 '외교적 보이콧'에 동참하지 않지만 문재인 대통령이 올림픽에 직접 참석하지 않는 방안을 논의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24일 외교가에 따르면, 일본이 미국이 주도하는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대한 '외교적 보이콧'에 사실상 동참하기로 결정한 가운데 한국은 외교적 보이콧은 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다만 문 대통령이 직접 올림픽에 참석하지 않는 쪽으로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적 보이콧이란 올림픽 개·폐회식에 정부나 정치권 인사 등으로 구성된 공식 사절단을 보내지 않는 것을 말한다. 대신 한국은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을 비롯한 정부 대표를 파견한다는 것이다.

미국 주도의 반중(反中)연대 이탈에 대한 지적에 한국은 직전 평창 동계올림픽 개최국으로 '동북아 릴레이 평화올림픽'이라는 명분을 앞세울 것으로 보인다.

중국 정부 역시 지난 2018년 2월 평창 동계올림픽 개최 당시 문 대통령이 중국 시진핑 국가주석과 직접 통화하면서 폐막식 참석을 요청했으나 시 주석은 올림픽에 참석하지 않았다. 시 주석은 물론, 서열 2위 리커창 총리나 서열 3위 장더장 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장 등도 방한하지 않았다. 대신 중국은 한정 정치국 상무위원이 이끄는 대표단만을 파견했다.

이에 대해 
외교부 관계자는 "정부 대표 참석에 관해 아직 결정된 바 없다"며 "정부 대표단의 올림픽 참석 문제는 직전 동계올림픽 개최국으로서의 역할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검토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미국·영국·호주·뉴질랜드에 이어 이날 결국 일본도 베이징올림픽 외교적 보이콧을 결정했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장관 등 정부 관계자들을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파견하는 것을 보류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제사회의 불변적 가치인 자유, 기본적 인권의 존중, 법의 지배가 중국에서도 보장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며 "베이징 올림픽에 관한 일본 정부의 대응은 이런 점도 종합적으로 감안해 스스로 판단한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