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이번 춘제에도 ‘민족 대이동’ 없다

2021-12-19 13:51
중국 방역 당국 '주디궈녠' 권고
춘제 연휴 베이징 동계올림픽 개막과 겹쳐
강력 방역 조치 예고 "이동 제한령"

지난 2월 13일 춘제 이틀째를 맞아 시내 나들이 나선 베이징 주민들. [사진=연합뉴스]

지난 춘제(春節·중국 설)에 이어 다가오는 2022년 춘제에도 다시 ‘주디궈녠(就地過年)’이라는 단어가 언급되고 있다. 이는 ‘현재 있는 곳에서 춘제를 보내라’라는 의미로, 연휴기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이동 제한령인 셈이다. 특히 올해 춘제 연휴 기간(1월 31일~2월 6일) 중에는 베이징 동계올림픽 개막일(2월 4일)이 포함돼 있어 중국 당국이 더 바짝 긴장한 모습이다. 

18일 중국중앙(CC)TV에 따르면 중국 국가 위생건강위원회(위건위)의 전염병 대응 공작영도소조전문팀의 량완녠 팀장은 이날 국무원 브리핑을 통해 ‘현지에서 춘제 보내기’를 제안했다.

그는 “주요 지역들의 현재 방역 정책을 엄격하게 유지해야 한다”며 “춘제 연휴를 이유로 이 정책이 변경돼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특히 고위험군인 노인, 기저질환자, 임산부 등은 불필요한 외출과 모임을 삼가고, 이외 일반인들 역시 이동이 필요할 경우 건강(감염 방지)을 1순위로 두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허칭화(賀青華) 위건위 질병통제국 1급 감독관도 이날 기자회견에서 신년 연휴(1월 1~3일)와 춘제 연휴 기간 중 방역 태세를 철저하게 갖춰야 한다고 했다. 허 감독관은 “중·고위험 지역에 거주 중인 주민들의 이동을 엄격하게 제한하고, 현지의 역학조사와 진단검사를 철저히 해야 한다”며 “개개인의 백신 접종과 마스크 착용, 손 씻기 및 집합금지 등의 규칙도 잘 지켜지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결국 이번 춘제에도 지난 춘제 때와 마찬가지로 이동 제한령이 내려지는 셈이다. 지난 2월 중국 보건당국은 춘제 연휴기간 이동 제한령을 내리고 귀성 대신 거주 지역에 머물며 춘제를 보내도록 권고했다.

실제 일부 지역에서는 이미 적극적으로 주디궈녠 정책을 펼치고 있는 중이다. 앞서 중국 수도 베이징과 산시성의 시안, 헤이룽장성 하얼빈, 허난성 등이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춘제 기간 타 지역으로 이동을 엄격하게 제한하고, 지역 출입 역시 음성진단서를  제출해야만 가능하다”고 발표했다.

저장성 닝보시는 시 내 기업들에 춘제 기간 출근하는 노동자들에게 우리돈으로 최대 9만원가량의 위로금을 지급하겠다는 ‘당근책’도 제시했다. 또 고향에 가지 않는 주민들을 위해 박물관과 미술관 등을 무료 개방하고 무료 모바일 데이터 등도 제공하기로 했다.

일각에서는 동계 올림픽 개막과 맞물린 이번 춘제 기간에 각 지역에서 '인구대이동'을 막기 위한 각종 지원책과 강한 방역 정책이 더 쏟아질 것이라고 전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