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7계기 한미 외교장관 약식 회동...한반도 문제 논의

2021-12-13 09:23

외교부는 정의용 장관이 영국 리버풀에서 안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과 약식회동 했다고 13일 밝혔다. [사진 = 외교부]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주요 7개국(G7) 외교개발장관회의 참석을 계기로 미국·호주·필리핀 등 외교장관과 만났다.

외교부는 정 장관이 영국 리버풀에서 개최된 G7 외교·개발장관회의에서 11~12일 양일 모두 안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과 회담장에서 약식 회동을 가졌다고 13일 밝혔다. 

정 장관과 블링컨 국무장관은 한반도 문제 및 동북아·중동 지역 관련 사안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한·미 간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양측은 바이든 행정부 출범 직후부터 다양한 계기를 활용해 긴밀히 소통하고 협력해왔으며 이번 G7 외교·개발장관회의 계기 양 장관 간 회동도 굳건한 한·미 동맹의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미 외교장관은 지난 3월 블링컨 국무장관 방한, 5월 우리 정상 방미, 5월 G7 외교개발장관회의(영국 런던), 6월 G7 정상회의(영국 콘월), 9월 UN 총회(미국 뉴욕), 10월 OECD 각료이사회(프랑스 파리), 10월 G20 정상회의(이탈리아 로마), 12월 G7 외교개발장관회의(영국 리버풀) 등 계기에 긴밀히 소통 및 교류 중이다.
 
또 정 장관은 12일 마리스 페인 호주 외교장관과 약식회담을 하고 문재인 대통령의 호주 국빈 방문과 양국 관계가 '포괄적 전략 동반자'로 격상된 것을 평가했다. 양측은 경제·통상과 탄소중립, 우주, 핵심광물 등 각 분야에서 전략적 협력을 확대하고,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를 위해 대화가 중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페인 장관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진전을 위한 한국 정부의 노력을 지지해왔다"며 최대한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정 장관은 테오도로 록신 주니어 필리핀 외교장관과도 회담했다. 양측은 무역투자·인프라·방산 등 각 분야에서 실질 협력을 강화하기로 하고, 한·필리핀 자유무역협정(FTA)이 공급망 강화에 기여할 것이라며 이른 시일 내에 서명할 수 있도록 협조하기로 했다.

정 장관은 필리핀 남북철도건설 등 인프라 사업에 우리 기업이 참여하는 것과 관련해 필리핀 정부의 지원을 당부했고, 2024∼2025년 임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비상임이사국 진출에 대한 필리핀의 지지를 요청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