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서울·대구 등 탄소중립 실천·선도 지자체 22곳 선정

2021-12-08 12:00
탄소중립 기반 조성·생태계 전환·생활실천 부문

정부세종청사 행정안전부 [사진=행안부 제공]


행정안전부는 이달 6~10일 '탄소중립 주간'을 맞이해 탄소중립 실천을 선도하고 있는 지방자치단체 22곳을 선정했다고 8일 밝혔다.

탄소중립 주간은 지난해 12월 10일 '2050 탄소중립 목표(비전) 선언' 1주념을 기념하고, 탄소중립 실천을 사회 전반에 확대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에 선정된 탄소중립 우수 지자체는 광역지자체 7곳, 기초지자체 15곳이다. 환경부, 산업통상자원부 등 관계부처 추천과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해 지자체에서 추진하고 있는 활동 등을 종합평가해 선정했다고 행안부는 설명했다.

유형별로는 △탄소중립 추진 체계 및 기반 조성 3곳 △탄소중립 생태계 전환 11곳 △탄소중립 생활실천 8곳 등이다.
 
탄소중립 추진 체계와 기반을 조성한 지자체에는 서울시와 대구시, 광주시가 추천됐다. 서울시는 지난 1월 '서울시 2050 온실가스 감축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분기별로 이행점검 평가를 시행하고 있다. 또 온실가스 감출인지 예산제 시범사업을 통해 내년도 예산에 125개 사업을 반영했다.

대구시는 민‧관‧산‧학‧청년 등으로 구성한 '대구 탄소중립 시민협의체'를 구성해 8개 분과를 운영하고 있다. 광주시는 지난해 7월, 정부보다 5년 앞당긴 2045 탄소중립 에너지 자립도시를 선언하고, 자치구별로 '에너지 전환마을' 거점센터를 조성해 마을 단위 에너지 전환 실천 운동을 추진 중이다.
 
지역균형 뉴딜 등으로 탄소중립 생태계 대전환을 시도하고 있는 지자체에는 울산시와 강원도 태백시, 전북 군산시·부안군, 전남 신안군 등 11곳이 선정됐다.

이 중 울산시는 부유식 해상풍력과 수소산업 육성을 통해 2030년까지 울산‧부산‧경남 전체 가정에 친환경 전력을 공급하고, 부유식 해상풍력발전 해저도시 관광단지를 조성히 세계 시장을 선점한다는 계획이다. 강원도 태백시는 출자기관인 '태백가덕산풍력발전㈜'와 민간 등 공동출자 방식으로 태백가덕산 풍력발전단지를 조성하고 있다. 태백시민펀드를 만들어 마을기업 설립을 통한 주민 참여와 개발이익 배당금 지급 등 적극행정도 추진한다.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지자체는 8곳이 꼽혔다. 부산시 수영구는 카페 등과 협약을 맺고 텀블러 사용 일상화를 추진하고 있다. 인천시 연수구는 지난 10월 '기후변화 대응의 날' 행사를 추진해 실천 분위기를 확산하고, 주민 동참을 유도했다. 이 밖에 광주시 광산구·대전시 대덕구·경기도 광명시·경북도 예천군·세종시·제주시 등이 있다.

행안부는 모든 지자체와 함께 탄소중립 전환을 위한 비전을 공유하고, 관련 공모사업과 경진대회를 개최해 우수사례를 확산한다는 예정이다. 전해철 행안부 장관은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서는 지자체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지자체와 함께 지역사회‧풀뿌리조직‧주민이 주도하는 일상생활 속 탄소중립 실천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