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두환 사망] 엇갈린 정치권 반응…靑, 조화·조문 없이 짧은 메시지만

2021-11-23 18:08
이재명, ‘전두환씨’ 지칭…윤석열, 조문 의사 밝혔다가 철회
청와대 “공식 추모 메시지 아냐…전두환 사망 관련 브리핑”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디지털 대전환'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23일 오전 서울 영등포 국민의힘 서울시당에서 열린 서울시당 핵심당직자 화상 전체회의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ㅠ스]

정치권은 23일 전두환 전 대통령의 사망과 관련해 입장이 극명하게 갈렸다. 청와대는 조화를 보내지 않고 조문도 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전 전 대통령의 명복을 빌고, 유가족에게 위로의 말씀을 전한다”면서 “끝내 역사의 진실을 밝히지 않고 진정성 사과 없는 데 유감”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청와대 차원의 조화나 조문 계획은 없다”고 덧붙였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전 전 대통령에 대한 공식 추모 메시지냐’는 기자들의 질문에도 “추모 메시지라기보다는 브리핑 제목은 ‘전두환 사망 관련 대변인 브리핑’”이라고 의미를 축소했다.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한 여권은 애도보다 전 전 대통령의 과거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를 앞세웠다.
 
반면 야당은 과오를 인정하면서도 “안타깝다”는 쪽에 무게를 뒀다. 대선주자들은 일제히 조문을 하지 않겠다면서도 입장은 극명하게 엇갈렸다.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는 이날 첫 대선 공약 발표 후 기자들과 만나 “전두환씨는 명백하게 확인된 것처럼 내란 학살 사건 주범”이라며 “이 중대 범죄 행위를 인정하지도 않았다. 참으로 아쉽게 생각하고, 다시는 이런 일이 생기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최하 수백명의 사람을 살상했던, 자신의 사적 욕망을 위해서 국가권력을 찬탈했던, 결코 용서받을 수 없는 범죄에 대해 마지막 순간까지도 국민께 반성하고 사과하지 않았다”면서 “아직도 여전히 미완 상태인 광주 5·18 민주화운동의 진상이 드러날 수 있도록, 당시 사건 관련자들의 양심선언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전 전 대통령을 ‘전두환씨’라고 지칭했다. 조문 계획에 대해선 “현재 상태로는 아직 조문 생각을 하지 않고 있다”고 했다.
 
민주당 역시 노태우 전 대통령의 명암을 동시에 조명한 것과 달리 전 전 대통령이 과거에 대해 참회하지 않은 점을 지적하며 아쉬움을 표했다.
 
고용진 선대위 수석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전 전 대통령에 대해 “고인의 명복을 빈다”면서도 “아쉽게도 고인은 진정한 사과와 참회를 거부하고 떠났다. 참으로 아쉽다”고 밝혔다.
 
앞서 배포한 서면 브리핑 자료에는 ‘애도를 표한다’는 표현이 있었지만 실제 브리핑 현장에선 이를 삭제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는 “역사를 인식한다면 국가장 얘기는 감히 입에 올리지 않기를 바란다”면서 “성찰 없는 죽음은 그조차 유죄”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민의힘 측은 말을 아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이날 대선 경선 예비후보들과의 오찬에 앞서 전 전 대통령 사망 소식에 대해 “삼가 조의를 표하고 유족에게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전 전 대통령이 5·18 관련 별다른 사과도 하지 않고 세상을 떴다’는 기자들의 질문에 “돌아가셨고 상중이니까 정치적인 얘기를 그분하고 관련지어서 얘기하는 건 시의적절하지 않은 거 같다”고 즉답을 피했다.
 
윤 후보는 조문 의사를 밝혔다가 철회를 하기도 했다. 앞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당을 대표해 조화는 보내도록 하겠다”면서도 "전 전 대통령 상가에 따로 조문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다만 이 대표는 “당내 구성원들은 고인과의 인연이나 개인적 판단에 따라 자유롭게 조문 여부를 결정하셔도 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