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 블록체인 포럼] 메타버스 만난 NFT, 디지털·실물 경제 경계 허문다
2021-11-18 16:35
게임 아이템이나 디지털 콘텐츠를 블록체인 기반의 가상자산으로 만든 대체불가능토큰(NFT)이 메타버스 플랫폼과 맞물리면서 디지털 경제와 실물 경제의 구분이 사라지고 있다. 메타버스 플랫폼 안에서 디지털 자산의 고유성과 소유권을 나타내는 NFT를 발행하고 유통하는 움직임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빠르게 비대면 사회·경제 체제로 바뀌고 있는 우리 사회에서 실제 경제활동의 일부로 자리잡을 전망이다.
18일 서울 중구 코리아나호텔에서 개최된 '제2회 리얼 블록체인 포럼'에 참석한 산업계·학계 전문가들은 디지털 창작자들의 활발한 움직임을 통해 NFT와 실물경제의 융합이 더욱 확산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글로벌 마켓플레이스 '오픈씨(Opensea)'나 그라운드X의 '클립드롭스' 등 디지털아트의 NFT를 사고 팔 수 있는 장터의 거래액이 시시각각 급증하는 추세다.
김시호 연세대 글로벌융합공학부 교수는 올해 3분기 12조원 이상의 NFT 거래가 이뤄진 가운데, 고액 거래는 소수에 불과해 여전히 이 시장은 초기 단계에 있다고 분석했다.
NFT는 예술가와 크리에이터의 창작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기술로도 활용된다. KT는 정부의 블록체인지원선도사업 일환으로 경기아트센터와 NFT 기반의 콘텐츠 관리와 토큰기반 수익배분 모델 실증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로 음악·공연 등 오프라인 무대 기반의 예술활동이 위축돼 직격탄을 맞은 아티스트가 온라인으로 대중과 만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엔터테인먼트사나 프로 스포츠 구단이 인기 연예인과 스포츠 스타와 관련된 상품을 NFT로 출시하려는 움직임도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기존 현실 속 팬덤의 구매력을 디지털 세계로 확장시키려는 시도로 볼 수 있다.
다만 NFT 대중화와 확산을 위해 기술적으로 더 해소돼야 할 과제들이 있으며, 국내 실정에서 NFT를 매개한 사업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규제 완화 등 법·제도 개선도 요구된다.
정부는 NFT의 소유권 귀속 문제와 해킹 문제 등 제도와 기술 측면에서 풀어야 할 과제가 있음을 인식하고 있다. 시장변화와 산업 여건을 고려해 정책적 개선방안을 강구하겠다는 입장이다. 국회 차원에서는 이날 포럼에 참석한 국민의힘 황보승희 의원이 "정부와 의회가 머리를 맞대 정책적인 기술개발 선도 분야에 투자하고 신성장 산업분야에서 업계 의견을 듣고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규제완화 등 입법노력을 해야 할 것"이라고 언급했고, 최근 더불어민주당 조승래 의원이 메타버스 산업 진흥법 성격을 띠는 '가상융합경제 발전과 지원에 관한 법률안' 발의를 준비 중이라고 밝히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