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소식] 7호선 연장 옥정~포천 광역철도 내년 상반기 첫발 '전망'

2021-11-17 14:23
'사업계획 변경, 사업비 증액 타당성 검토…포천 구간 복선, 국도 하부 지하 노선'
'경기지역화폐 공동운영 대행사 선정…이륜차 불법행위 집중 단속'

경기도청.[사진=경기도 북부청 제공]

경기 양주시 고읍동에서 옥정지구를 거쳐 포천시를 잇는 지하철 7호선 연장 '옥정~포천 광역철도' 사업을 내년 상반기 설계를 시작으로 첫발을 내딛는다.

17일 경기도에 따르면 옥정~포천 광역철도 사업계획 변경에 따라 총사업비 조정을 협의하고자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적정성 재검토 절차가 진행 중이다.

이 사업은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종점부인 양주 고읍지구에서 포천 군내면을 연결하는 총연장 17.2㎞ 철도를 건설하는 것으로, 경기 북동부지역 도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이다.

2019년 1월 '국가 균형 발전 프로젝트' 대상 사업으로 선정, 예비타당성조사가 면제된 후 지난해 4월 기본계획 용역이 시작됐다.

현재 주민공청회 등에서 나온 주민 의견을 반영하고자 사업계획 변경과 사업비 증액을 기획재정부와 협의 중이다. 이런 내용의 타당성 검토는 KDI에서 진행하고 있다.

당초에는 전 구간을 단선으로 직결할 계획이었다. 변경된 계획에는 201정거장(옥정지구)에서 환승, 포천 구간을 복선으로 운행하도록 변경, 운영 효율성을 높였다.

포천 농경지 교량 통과 구간을 43번 국도 하부 지하로 노선을 변경해 접근성과 경관성도 향상했다.

경기도는 적정성 재검토가 순조롭게 끝나고 기본계획 승인 등 후속 행정 절차가 마무리되면 내년 상반기에 설계에 착수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구자군 철도건설과장은 "안전하고 이용이 편리한 철도를 건설하고자 사업계획 변경, 사업비 확보에 노력하겠다"며 "기본계획이 승인되면 사업 기간을 최대한 단축할 수 있는 입찰, 공사 방식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또 경기도는 공정하고 투명한 경지지역화폐 제도를 운용하고자 공동운영 대행사를 선정한다고 17일 밝혔다.

대행사 선정에 앞서 오는 24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정보제공(RFI) 설명회를 연다.

경기지역화폐 공동운영 대행사는 도내 28개 시·군의 플랫폼 개발·운영, 카드 신청·발급, 고객서비스 등 기술적 업무를 대행한다.

현재 코나아이가 운영하고 있으며, 내년 1월 협약 기간이 종료된다.

경기도는 공개모집 방식을 통해 전문적이고 기술력을 갖춘 우수한 업체를 선정한다는 방침이다.

설명회는 대행사 운영을 희망하는 사업자가 보유한 플랫폼 구축·운영 기술을 설명·홍보할 수 있는 자리다.

플랫폼 구축 기술과 운영 계획, 향후 발전 방향을 경기지역화폐 실무 담당자에게 설명한 뒤 질의응답 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특히 코로나19로 위축된 골목 상권을 활성화하고, 지역의 선순환 경제 활성화를 끌어낼 수 있는 소상공인 수수료 절감, 지역사회 공헌 방안 등도 논의된다.

운영 자금 확보와 이자·낙전 수익 도민 환원 방안 등도 주된 논의 내용이다.

설명회 참여를 희망하는 금융업 또는 전자금융업 사업자는 오는 22일까지 우편·전자우편·방문 등의 방법으로 경기도 지역금융과로 신청하면 된다.

경기지역화폐는 2019년 5612억원 발행을 시작으로 지난 10월 말 기준으로 3조6539억이 발행됐다.

경기도는 오는 30일까지 이륜차의 불법행위를 집중적으로 단속한다고 17일 밝혔다.

경찰청, 한국교통안전공단 등 유관기관과 미사용 신고, 번호판 미부착, 번호판 훼손·가림, 불법 개조(LED, 소음기 등) 등을 단속한다.

보도 통행, 신호 지시 위반, 헬멧 미착용, 보행자 보호의무 위반, 중앙선 침범 등도 단속 대상이다.

단속되면 과태료, 범칙금 등을 부과한다. 불법 개조의 경우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의 처분이 이뤄진다.

불법 행위를 유발하는 이륜차를 발견하면 지자체나 인터넷 신고사이트, 모바일 국민신문고·안전신문고를 통해 신고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