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청소년재단, 'KYWA형 PBL 운영 모형 제로플라스틱 프로젝트 성과 거둬'

2021-11-07 14:34

[사진=성남시청소년재단 제공]

경기 성남시청소년재단 산하 (임시)수정청소년수련관 초등방과후아카데미 운영위원회 ‘하모니’가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에서 지원하는 2021년 'KYWA형 PBL 운영 모형 보급 사업 제로플라스틱 프로젝트'에 참여, 휼륭한 성과를 거둬 주목된다.

재단에 따르면, 이번에 참여한 제로플라스틱 프로젝트는 버려진 플라스틱으로 발생하는 문제를 이해하고, 평소 사용하는 물건 중 플라스틱으로 만든 제품은 어떤 것이 있는지, 일상에서 얼마나 많은 플라스틱을 버리고 있는지 추측, 플라스틱 감축 방안을 도출해 내 발표하는 활동으로, 청소년의 창의력과 협업 역량을 향상하자는 취지에서 기획됐다.

이 프로젝트는 플라스틱을 줄이는 방안에 대한 소그룹 형태로 회의를 진행한 후, 액체 샴푸 대신 고체 샴푸 사용하기, 폐플라스틱 리사이클링하기,  포장 주문 시 다회용 용기 사용하기 등의 주제로 시각 자료 활용 포스터를 제작, 대본을 작성해 발표를 진행했다. 또 이와 연계해 성남시청소년정책제안대회에 환경 정책 제안을 지원하는 것으로 제로플라스틱 프로젝트 활동도 마쳤다.

한편, 서재민 관장은 “제로플라스틱 프로젝트에 참여한 청소년이 지역사회에 일어나는 일에 관심을 가질 수 있는 동기가 됐다"면서 "자신의 의견을 친구들과 표현하고, 의견을 반영, 공동의 결과물을 도출하는 과정을 통해 의사소통, 협업, 리더십 등 역량을 키워 청소년의 균형 있는 성장 도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