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뷰] “탈락자 마음을 잡아라”…국민의힘, 장외 영입전 ‘가열’

2021-10-13 00:00
최재형 지지 표명에 관심…안상수, 홍준표 공동선대위원장으로
잦은 말실수 탓 ‘윤석열 회의론’ 확산…“준비해도 안 되겠다”

국민의힘 윤석열(오른쪽부터), 황교안, 원희룡, 하태경, 유승민, 최재형, 안상수, 홍준표 대선 경선 후보들이 9월 26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채널A 스튜디오에서 열린 국민의힘 제20대 대통령 경선후보 3차 방송토론회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대선 주자들이 컷오프에서 탈락한 주자들의 마음을 얻기 위해 경쟁을 벌이고 있다. 앞서 1차 컷오프에서 박진·장기표·장성민 후보가, 2차 컷오프에서 안상수·최재형·하태경·황교안 후보가 탈락했는데, 이들이 지지선언을 할 경우 경선의 또 다른 변수가 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12일 국민의힘에 따르면 안상수 전 인천시장은 홍준표 후보 지지를 선언했다. 안 전 시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상대로 이길 수 있는 후보는 흠이 없거나 이미 검증이 된 후보여야 한다”고 했다. 안 전 시장은 홍준표 캠프 공동선대위원장 겸 인천총괄본부장으로 임명됐다.

가장 관심을 끄는 것은 ‘우량주’로 꼽혔던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다. 최 전 원장은 정치신인의 한계를 뛰어넘지 못하고 컷오프 됐지만 정통적인 보수층이 좋아할 만한 요소를 모두 갖췄다는 평가를 받는다. 최 전 원장의 지지를 이끌어낼 경우 적지 않은 지지층을 흡수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 윤석열·홍준표 캠프의 러브콜이 이어지고 있다. 최 전 원장은 장고(長考)를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최 전 원장은 이날 페이스북에 “결코 포기하지 않겠다”며 “대한민국이 나가야 할 미래와 제가 해야 하고 또 할 수 있는 일에 대한 더 깊은 고민과 성찰을 통해 한 걸음 더 나아가겠다”고 했다. 홍 후보는 “최 전 원장의 결단을 존중한다. 어느 후보들처럼 언론 플레이를 하지 않는다”고 했다.

하태경 의원은 본지 통화에서 “한 후보를 제외하고 모든 캠프에서 연락이 오고 있다”면서 “아직 결정을 내리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어 “(지지 선언을 할지도) 결정을 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지지 선언을 하지 않을 가능성에도 무게가 실린다. 황교안 전 대표의 경우 경선 부정선거 주장을 이어가는 중이다.

1차 컷오프에서 탈락했던 박진 의원은 앞서 윤 전 총장 지지를 선언했다. 장기표 신문명정책연구원장은 최 전 원장 지지를 선언했지만 최 전 원장이 컷오프 됐다. 유일한 호남 출신으로 김대중 정부에서 초대 국정상황실장을 지낸 장성민 세계와동북아평화포럼 이사장은 “정권교체를 가장 확실하게 해낼 수 있는 후보를 지지할 것”이라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앞서 1차 컷오프 전 사퇴한 박찬주 전 육군 대장은 홍 후보 지지를 선언한 바 있다.

한편 당 내부에선 ‘윤석열 회의론’이 확산하고 있다. 2차 컷오프를 포함해 7차례 실시된 토론회 등의 잦은 말실수로 이 후보를 상대할 적임자인지 의문을 표하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윤 후보는 이날도 호남을 ‘민주당 나와바리’라고 표현한 게 알려지며 여권의 공세를 받았다.

이번 대선의 승부처로 불리는 2030세대의 낮은 지지율과 높은 비호감도 또한 문제다. 이른바 천공 스승의 정법 강의, 손바닥 왕(王)자 논란 등이 겹치면서 상대적으로 홍 후보의 약진이 돋보이는 상황이다.

안 전 시장은 이날 윤 후보에 대해 “문재인 정권의 폭정에 맞서 잘 싸워온 것에 감사드린다”면서도 “앞으로 민주당과 이재명 측의 각종 음해와 모략을 이겨낼 수 있을지 걱정”이라고 했다.

당료 출신인 장성철 공감과논쟁 정책센터 소장은 전날 페이스북에 “윤 후보는 준비가 부족한 게 아니라 준비를 해도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든다”며 “저런 실력으로 이재명을 당해낼 수 있을까란 회의감이 더 강해진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