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한글 홍보 발자취 담은 ‘한글날 캠페인’ 개최
2021-10-08 14:13
새롭게 선보인 캠페인 페이지에는 한글 글꼴의 역사부터 대표 문학 작품, 맞춤법 제정 과정 등 한글과 연관된 정보가 담겼다.
사용자 스스로 맞춤법 이해도를 확인해볼 수 있는 이벤트인 ‘한글날 맞춤법 시험’도 마련됐다. 일상에서 혼동하기 쉬운 여러 유형의 맞춤법을 간단한 퀴즈로 제시하는 방식이다.
이외에도 △마루 부리 글꼴 소개 △한글 점자 역사 △한글 시험 3종 △한글 관련 지식 모음 △한글 기록을 잇는 기술 등의 내용도 담겼다.
네이버는 이번 캠페인을 통해 그간 한글의 아름다움을 조명하기 위해 들여온 노력의 결과도 함께 소개했다. 2019년 네이버가 클로바의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제작한 ‘나눔손글씨’ 109종이 대표 사례다. 나눔손글씨는 공모를 통해 접수된 다수 사용자의 손글씨를 국내 최고 수준의 OCR(광학 문자 판독) 기술과 딥러닝 기술을 활용해 글꼴로 만들었다.
한글 글꼴 제작△배포는 네이버가 지난 2008년부터 지속해온 대표 한글 홍보 캠페인이다. ‘한글한글 아름답게’ 캠페인을 통해 네이버 본문용 서체인 나눔고딕체와 나눔명조체를 시작으로 나눔스퀘어체, 나눔스퀘어라운드체 등의 서체를 개발해 무료 배포하고 있다.
또한 네이버는 지난 6일 디지털 화면용 ‘마루 부리 글꼴' 5종 완성본을 무료로 공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