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기능 못하는 ‘수요 예측’… 투자자는 ‘복불복’

2021-10-06 18:00
공모가 대비 주가 하락한 17개사··· 15개사 수요예측서 가격 희망범위 '상단'

[그래픽=아주경제 DB]


공모주 시장의 호황이 장기간 이어지며 기관투자자들이 참여하는 수요예측이 사실상 의미를 잃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물량 배정을 위해 높은 가격을 써내는 관행이 자리잡으며 상장 이후 일반투자자들의 손실이 발생하는 사례도 여럿 발생하고 있다는 것이다.

6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올해 3분기까지 기업공개(IPO)를 진행한 기업 중 지난 5일 기준으로 공모가보다 낮은 주가를 형성한 곳은 총 17개사로 나타났다. 9월까지 새로 증시에 상장한 기업(65개사) 중 약 26%에 해당하는 수준으로, 공모가 대비 평균 등락률은 마이너스(-) 28.9%에 달했다.

이들 기업 중 희망범위 하단 이하에 공모가를 확정했던 기업은 에이치피오와 에스앤디 단 2개사뿐이다. 두 기업은 수요예측에서 각각 252대 1, 173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한 뒤 일반청약에서도 낮은 경쟁률을 보였다.

이들을 제외한 15개 기업은 수요예측 결과 희망범위 상단 이상에 공모가를 결정했다. 공모가 대비 주가 하락세가 가장 큰 기업은 지난 5월 코스닥시장에 입성한 씨앤씨인터내셔널(-47.7%)이었다. 이외 진시스템(-44.0%), 씨앤투스성진(-42.5%), 한컴라이프케어(-40.1%)도 40%가 넘는 하락 폭을 기록했다. 나머지 기업들도 라이프시맨틱스(-6.0%)를 제외하면 모두 10%에서 30%가 넘는 하락세를 보였다.

공모주 시장의 과열 양상이 비교적 잦아든 상반기 뒤로 범위를 좁혀봐도 이 같은 양상은 여전하다. 3분기 중 상장한 기업들 중 한컴라이프케어, 바이젠셀, 딥노이드, 브레인즈 컴퍼니 등이 현재 공모가보다도 낮은 주가를 형성하고 있다.

특히 이들 중 바이젠셀(1271대 1)과 딥노이드(1178대 1), 브레인즈컴퍼니(1429대 1)는 수요예측 과정에서 네 자릿수가 넘는 경쟁률을 기록했다. 그러나 지난 5일 기준 주가는 공모가 대비 각각 30.1%, 29.3%, 31.9%가량 하락한 상태다. 바이젠셀과 딥노이드는 희망범위 상단에, 브레인즈컴퍼니는 상단을 초과한 수준에 공모가를 확정했다.

IPO 기업들이 상장 이후 공모가 대비 많게는 수십 퍼센트 이상 주가가 하락할 경우 청약에 참여한 일반 투자자들 역시 손실을 피하기 어렵다. 실제 최근 공모주 투자자들 사이에서는 예상보다 높은 공모가에 대한 불만이 종종 목격된다. 일반 투자자들의 경우 최초 가격인 공모가를 결정하는 과정에 아무런 영향력을 끼칠 수 없기 때문이다.

기관투자자들이 참여하는 수요예측은 아직 증시에서 거래되고 있지 않은 기업들의 기업가치를 가늠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제도 자체가 일반 투자자들보다 전문성이 높고 자금력이 많은 기관투자자들이라면 비상장 기업의 가치에 대해서도 보다 나은 분석 능력을 보유했으리라는 가정에 기초해 있다. 다만 최근 수년 동안 수요예측 과정에 참여하는 기관의 규모가 늘어나고, 공모주 시장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며 이 같은 가정 역시 상당 부분 허물어진 상태다.

한 시장 관계자는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서 IPO를 준비 중인 기업을 분석한 뒤 적정 수준이라고 판단한 가격을 제시해도 수요예측 과정에서 물량을 배정받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다"며 "수익률은 둘째치더라도 시장이 이렇게 돌아간다면 수요예측을 하는 의미가 없다"고 꼬집었다. 수요예측 문턱이 지속적으로 낮아지며 많게는 2000곳 이상의 기관이 참여하다 보니 제도 도입 초기에 의도했던 가격 발견 기능이 사실상 사라졌다는 지적이다.

공모가와 수요예측 제도에 대한 논란은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신규 상장 기업이 급증하는 증시 호황기에는 늘 공모가에 대한 논란이 반복되어 왔다. 실제 금융감독원은 지난 2011년에도 투자자 보호를 위한 공모주 제도 개선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증시 호황기였던 2008~2009년 진행된 104개사의 기업가치 평가와 수요예측 과정을 분석한 뒤 내놓은 대책이었다.

당시 금감원은 수요예측 시 물량확보를 위해 적정가치보다 높은 가격을 제시하는 일이 빈번해 과대평가 요인이 발생한다고 지적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기업가치 분석 및 수요예측 내용 등 공모가 결정 절차의 주요 내용을 증권신고서에 기재하도록 하고, 불성실 수요예측 참여자에 대해서는 금융투자협회의 자율규제를 통해 제재할 수 있도록 했다.

다만 금융투자업계에서는 수요예측의 가격 발견 기능을 되살리기 위해서는 주관사의 자율성을 높이는 것이 우선이라는 의견이 나온다. 역대 어느 때보다 수요예측 참여자들이 늘어난 만큼 제대로 된 분석 능력을 갖추고 성실하게 수요예측에 참여하는 기관들을 보다 우대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한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그간 IPO 제도 개선 방향은 수요예측 참여자와 개인 투자자 배정 물량을 늘리는 방식으로 진행되어 온 측면이 있다"며 "적정 가격을 찾는다는 취지를 고려하면 주관사의 자율성을 보다 확대하는 것이 맞는 방향"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