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동 로비의혹 6차 방정식] 공모 과정부터 의문투성인 사업자 선정 과정

2021-09-28 17:11
유일하게 가점 받은 하나은행 컨소시엄…맞춤형 선정 의혹
1조5000억원 규모 사업 하루만에 심의…초스피드 심사 의혹도

[사진=연합뉴스]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이 꼬리를 물며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는 가운데 업체 선발을 위한 공모 과정부터 의문투성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대장동 개발사업에는 3개의 컨소시엄이 참여했고 화천대유가 포함된 하나은행 컨소시엄이 사업대상자로 선정됐다.

하나은행 컨소시엄은 자산관리사인 화천대유를 포함했는데 이는 성남도시개발공사가 당시 제안서 평가 항목 중 ‘자산관리사 설립 및 운영계획 제출’ 항목에 20점을 배점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하나은행 컨소시엄만 유일하게 화천대유를 포함해 가점 20점을 받은 데다, 화천대유는 사업 공고가 나오기 전인 2015년 2월 6일에 이미 설립돼 있었다. 이에 사전에 하나은행 컨소시엄에 맞춰 계획된 사업이란 의혹도 나온다. 자산관리사 관련 가점을 컨소시엄 측에서 미리 알고 있었다는 것이다.

또한 2015년 3월 26일 사업제안서를 제출한 지 불과 하루 만에 1조5000억원이 넘는 규모 대형 사업시행자가 선정됐다는 점도 상당히 이례적이라는 평가다. 사업자 선정을 위한 검토 자료 분량만 상당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뿐만 아니라 화천대유는 15개 사업구역 중에서 5개 구역 토지를 수의계약 형태로 저렴한 가격에 받았다.

권대중 명지대학교 교수는 "세 군데 업체 가운데 두 군데가 가점을 받지 않았다면 사실상 단독입찰“이며 ”성남도시공사가 초기에는 토지보상문제 등 사업을 주도하다 나중에는 빠졌는데 필지를 수의계약으로 넘겨줄 때까지 간섭도 전혀 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는 "리스크가 큰 대형 개발사업을 하면서 자금을 조달한 회사의 능력도, 출처도 검증하지 않고 이처럼 느슨하게 사업을 진행했다는 것은 특정 세력의 압력 없이는 어려운 일"이라고 말했다.

심교언 건국대 교수도 "합법, 불법을 얘기할 수 있는 단계는 아니다"면서도 "다수의 (부동산 개발)프로젝트를 접했지만, 고위급 법조인들이 이렇게 많이 모인 건 처음 봤고 화천대유 측만 가점을 획득한 것 등 이례적 사안들의 집합체라 조사해 볼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이런 상황에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직무대행을 맡았던 유동규 전 경기관광공사 사장이 이 사업 특혜 의혹을 밝혀줄 핵심 인물로 꼽히고 있다. 그는 이 사업에 처음부터 관여하고 설계한 인물로 꼽힌다.

유 전 사장은 분당지역 한 아파트 단지의 리모델링추진위원회 조합장으로 있던 2010년 이 지사와 인연을 맺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성남도시개발공사에서 일하던 그는 대장동 개발이 본격화된 2015년부터 2018년 사이엔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직무대행을 맡기도 했다. 유 전 사장은 우선협상자 선정 당시 참여한 한 심사 평가위원과 친분이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이런 논란과 관련해 유 전 사장은 최근 한 언론 인터뷰에서 "처음 설계했을 때 대장동 개발이 이 정도로 남을 거라고 예상을 못 했고, 이 상황(부동산값 폭등)을 누가 예측했겠는가"라고 말했다. 또한 "내부의 비판 목소리나 다른 제안을 보고 받은 적이 없다"며 "중요한 제안이라면 문서가 있을 텐데 전혀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