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초점] 방탄소년단부터 키·있지·트와이스까지…청취자 홀릴 가을 음반들

2021-09-29 00:00

방탄소년단, 콜드플레이 협업곡 '마이 유니버스'[사진=워너뮤직코리아 제공]


가을을 맞아 청취자(리스너)들의 플레이리스트가 더욱더 풍요로워질 예정이다. 그룹 방탄소년단부터 샤이니 키, 있지(ITZY), 트와이스 등 다양한 장르 가수들이 새 음반으로 팬들과 만나기 때문이다.

먼저 '버터' '퍼미션 투 댄스'로 여름 가요계를 휩쓴 방탄소년단은 지난 24일 세계적 록밴드 콜드플레이와 협업한 신곡 '마이 유니버스(My Universe)'를 공개했다.

록 사운드를 바탕으로 한 리드미컬한 멜로디와 콜드플레이 보컬 크리스 마틴, 방탄소년단 구성원들의 하모니가 조화를 이루는 곳. 특히 당 곡은 방탄소년단 알엠(RM)을 비롯해 슈가·제이홉 등 구성원들과 콜드플레이가 함께 작사·작곡한 것으로 알려져 화제를 모았다.

방탄소년단과 콜드플레이는 한국어와 영어 가사를 통해 "우주 같은 존재인 너에게 무한한 사랑을 전한다"라며 코로나19 범유행으로 지친 이들을 위로하고자 한다.

콜드플레이는 "방탄소년단으로부터 곡 작업을 같이하고 싶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어느 날 친구가 '마이 유니버스(My Universe)'라는 말을 했는데, 멋진 제목이라고 생각해서 적어 두었다. 친구에게 '방탄소년단을 위한 가이드를 만들어 보자'라고 제안했다"라며 협업 곡 배경을 소개하기도 했다.

이후 크리스 마틴은 코로나19 상황으로 국경간 이동에 제약이 많음에도 '마이 유니버스' 작업을 위해 한국을 방문했으며 방탄소년단과 함께 녹음을 진행했다. 지난 24일 공개된 '마이 유니버스'는 다음 달 15일 발매되는 콜드플레이 9집 '뮤직 오브 더 스피어스(Music Of The Spheres)'에 수록될 예정이다.

샤이니 키 솔로 음반 '배드 러브'[사진=SM엔터테인먼트 제공]


그룹 샤이니의 키는 27일 솔로 음반 '배드 러브(BAD LOVE)'로 팬들과 만난다.

첫 미니 음반 '배드 러브'는 강렬한 신시사이저 음향과 박진감 넘치는 비트가 복고풍인 분위기를 자아내는 팝 댄스곡. 가사를 통해 "스스로 선택한 악몽 같은 사랑에 망가져 가면서도 놓지 못하는 모습"을 비극적으로 담았으며 혼란스러운 감정을 보컬로 섬세하게 녹여냈다.

이번 음반에는 키가 직접 작사한 '새터데이 나이트(Saturday Night)' '에이틴(Eighteen)' '헤이트 댓…(Hate that)' '옐로 테이프(Yellow Tape)' '헬륨(Helium)'까지 총 6곡이 수록되어있다.

키는 해당 음반에 관해 "제가 어떤 취향을 가졌는지 그걸 어떤 음악으로 소개하고 싶었는지 가득 담겨있다. 모든 면에서 완벽한 음반을 만들 수는 없겠지만, 비교적 모든 분야에서 저의 참여도가 높았기 때문에 만족하고 있다"라며 애정을 드러내기도 했다.

있지(ITZY)의 첫 정규 음반 '크레이지 인 러브(CRAZY IN LOVE)' [사진=JYP엔터테인먼트 제공]


K-팝 4세대 대표 여자 그룹 있지(ITZY)의 첫 정규 음반 '크레이지 인 러브(CRAZY IN LOVE)'도 지난 24일 공개돼 세계적인 반응을 끌고 있다.

'크레이지 인 러브' 주제곡인 '로꼬(LOCO)'는 처음 느껴 본 강렬한 이끌림을 Z세대만의 스타일로 표현한 곡으로 "사랑 따위에 목매지 않는다"라고 외치던 있지의 새 모습을 만날 수 있다. 가요계 히트 작곡팀 '별들의 전쟁'이 작사·작곡·편곡을 맡아 2019년 데뷔곡 '달라달라', 2020년 '워너비(WANNABE)'를 이을 명곡 탄생을 예감하게 한다.

이번 정규 음반에는 '로꼬'를 비롯하여 '스와이프(SWIPE)' '쏘 럭키(Sooo LUCKY)' '#트웬티(#Twenty)' '붐박스(B[OO]M-BOXX)' '개스 미 업(Gas Me Up)' '러브 이즈(LOVE is)' '칠린 칠린(Chillin' Chillin)' '미러(Mirror)' 등 신곡이 담겨있다. 여기에 '달라달라' '아이씨' '워너비' '낫 샤이(Not Shy)' '마피아 인 더 모닝(마.피.아. In the morning)'(마피아 인 더 모닝) 등 총 16개 곡이 수록된다.

해당 음반은 공개 다음 날인 25일 월드와이드 아이튠즈 음반 순위 1위를 기록했고 26일까지 유지하는 등 뜨거운 반응을 몰고 있다.

트와이스는 10월 1일 첫 영어 싱글 '더 필즈(The Feels)'를 발표한다. 빠른 템포의 디스코 팝 장르로 그루브한 베이스 사운드와 디스코 신스 비트 등이 결합한 중독성 강한 멜로디가 특징이다. 트와이스는 첫눈에 반했을 때의 설레고 행복한 감정을 담아 노래한다.

가수 김필은 오는 29일 데뷔 10주년을 맞아 팬들을 위한 디지털 싱글 '처음 만난 그때처럼'을 발표하고 밴드 엔플라잉은 10월 6일 정규 1집 리패키지 음반 '터뷸런스(TURBULENCE)'로 청춘들을 위로하는 신곡들을 내놓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