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조정 절차 하이난항공 천펑 회장 범죄 혐의로 구금
2021-09-26 15:11
하이난항공 두 공동창업자 역사 속으로
"HNA그룹 구조조정은 정상적으로 진행"
"HNA그룹 구조조정은 정상적으로 진행"
25일 중국경제망에 따르면 전날 저녁 HNA그룹은 위챗 공식 계정을 통해 천 회장과 탄샹둥(潭向東) 최고경영자(CEO)가 위법 행위에 따라 구금됐다고 밝혔다. 구체적인 혐의는 언급되지 않았지만, 중국경제망은 그룹 내에서는 이미 이들의 체포 및 구금이 예견된 일이었다고 부연했다. 고위층의 정경 유착과 불투명한 지배구조 등이 워낙 논란이 됐던 탓이다.
HNA그룹은 “천 회장과 탄 CEO가 구금됐지만, 그룹 운영은 안정적”이라며 “구조조정 작업 역시 법에 따라 순조롭게 진행 중이며 생산과 경영에는 어떠한 영향도 없다”고 설명했다.
천 회장은 왕 회장 사망 후 14.98%의 지분으로 HNA그룹 최대 주주 자리에 올랐다. 그러나 2015~2017년 공격적인 해외 M&A를 통해 사세를 억지로 불려 나갔던 것이 결국 탈이 나면서 유동성 위기에 빠졌다.
결국 2020년 2월 하이난성 정부가 직접 경영권을 잡고 HNA그룹 유동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무팀을 이끌면서 천 회장의 지위가 흔들렸다. 업계 관계자는 “천 회장이 회장직을 유지하고 있긴 했지만, 사실상 그는 점진적으로 자리에서 물러나는 중이었다”며 “이런 결과는 이미 정해진 것”이라고 귀띔했다.
이는 약 HNA그룹이 약 30년 만에 다시 국유화되는 것이다. HNA그룹은 1989년 국유기업으로 세워졌다가 1993년 민영화했다.
HNA그룹은 앞으로 △항공 △공항 △금융 △비즈니스 및 기타 등 완전히 독립적인 4개의 부문으로 사업을 전개한다. 문어발식으로 몸집을 불리지 않고, 기존 핵심 사업에 집중하겠다는 전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