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내년 '빅3' 지원예산 6.3조로 증액...경쟁력 조기 확보"

2021-09-23 10:45
반도체·이차전지 등 R&D·투자세액공제 대폭 확대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3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혁신성장 BIG3 추진회의 관계장관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이른바 '빅(BIG)3'로 부르는 시스템반도체·미래차·바이오헬스 내년도 지원 예산을 6조3000억원으로 증액한다. 반도체와 이차전지, 백신 등 국가핵심전략기술 분야 연구개발(R&D)·투자세액공제를 대폭 확대하기 위해서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3일 오전 서울시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혁신성장 빅3 추진회의'에서 이런 내용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는 관계 장관을 중심으로 그동안의 추진 성과를 점검하고 향후 빅3산업 집중 육성 추진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홍 부총리는 "빅3 산업 지원 예산을 올해 4조4000억원에서 내년엔 6조3000억원으로 43% 증액했다"고 말했다. 이어 "관련 산업 지원 결과 어려운 대내외 여건에서도 수소차 점유율 세계 1위, 반도체 기업 매출 1위 회복, 바이오헬스 10대 수출품목 진입 등 성과가 하나하나 가시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빅3 분야 지원과제 463건 중 육성 지원은 전체의 50.1%를 차지하는 반면 규제 혁파는 12.5%에 불과하는 등 민간투자 활성화 유도에는 아직 미흡한 것으로 평가된다"고 말했다. 또 "현장에서는 인력 부족과 송전선 설치, 불합리한 규제 등 애로점도 여전히 제기되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홍 부총리는 "보호무역주의 강화와 공급망 내재화,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 제출 등 대내외 여건이 급변하고 있다"며 "이런 가운데 빅3 분야가 조기에 세계 1위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게 지원 방향과 논의 과제, 기존 과제 보완, 현장 애로 해소 등과 관련해 각 부처에서 의견을 제안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회의에는 홍 부총리를 비롯해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한정애 환경부 장관, 권칠승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고승범 금융위원장 등이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