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케미칼, 중국 흑연 가공회사에 투자...음극재 '가치사슬' 완성

2021-09-09 10:20

포스코케미칼이 중국 흑연 가공회사에 투자한다. 이차전지 핵심소재인 음극재 원료의 안정적인 수급을 위해서다.

포스코케미칼은 청도중석 지분 13%를 인수하고, 내년부터 음극재 생산에 필요한 구형흑연을 공급받기로 했다고 9일 밝혔다.

청도중석은 중국 최대 원료전문 기업 하이다의 자회사로 연간 2만5000톤(t) 규모의 구형흑연 생산능력을 갖췄다.

구형흑연은 흑연광석을 고품질 음극재 제조에 적합한 형태로 가공한 중간원료다. 흑연 입자를 둥글게 구형화하고 불순물을 제거하는 공정을 거친다.

음극재는 이차전지 충전 시 리튬이온을 저장하는 역할을 한다. 원료 가공 단계부터 균일하고 안정적인 품질을 확보하는 것이 배터리 충전속도와 수명에 큰 영향을 미친다.

국내 유일 양·음극재 동시 생산기업인 포스코케미칼은 그동안 고성능 전기차 배터리용 저팽창 음극재를 독자 개발하는 등 음극재 기술개발과 및 고객사 확대를 위해 노력해왔다.

이번 투자로 포스코케미칼은 음극재 원료를 안정적으로 확보하는 등 원료 채굴, 중간원료, 소재 생산에 이르는 음극재 사업의 가치사슬을 구축하게 됐다. 이를 바탕으로 음극재 생산능력을 올해 4만4000t, 2025년 17만2000t, 2030년 26만t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한편 포스코케미칼은 지난 8월 음극재 코팅용 피치 국산화에 돌입하고, 포스코는 올해 1월 탄자니아 흑연 광산을 보유한 블랙록마이닝의 지분 15%를 인수하는 등 음극재 원료 확보를 위해 그룹 차원의 노력을 기울여 왔다. 이와 함께 양극재 사업에서도 연산 10만t의 광양공장 건설을 내년까지 완료하고, 연 6만t 생산이 가능한 포항공장 건설도 추진할 계획이다.
 

중국 산둥성 핑두시에 위치한 청도중석의 구형흑연 가공 공장.[사진=포스코케미칼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