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갑질 방지법 통과에 에픽게임즈 CEO “나는 한국인”

2021-09-01 23:08

구글 등 애플리케이션(앱) 마켓 사업자가 특정 결제 수단을 강제하지 못하도록 하는 일명 '구글 갑질 방지법'이 지난달 3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통과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에서 세계 최초로 앱마켓을 규제하는 ‘구글 갑질 방지법(전기통신사업법 개정안)’이 통과되자, 인기 게임 ‘포트나이트’로 유명한 게임사 에픽게임즈의 팀 스위니 최고경영자(CEO)가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팀 스위니 CEO는 1일 자신의 트위터에 “1963년 존 F. 케네디 미국 전 대통령이 베를린 장벽 앞에서 말한 것처럼 전 세계 개발자들은 자랑스럽게 ‘나는 한국인이다’라고 말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는 1963년 6월, 케네디 당시 미국 대통령이 서독 서베를린을 방문할 당시 연설한 내용을 차용한 말이다. 그는 연설 중 “2000년 전 ‘나는 로마시민이다’라는 말이 가장 큰 자랑거리였고, 오늘날 자유세계에서는 ‘나는 베를린 시민이다’라는 말이 가장 자랑스럽다”고 했다.

스위티 CEO는 구글 갑질 방지법 통과 소식을 전한 월스트리트저널(WSJ)를 인용해 “한국이 디지털 상거래 독점을 거부하고 오픈 플랫폼을 권리로서 인정했다”고 밝혔다.

에픽게임즈는 지난해 앱마켓 인앱결제가 아닌 자체 결제 시스템을 구축, 적용하려다 애플과 갈등을 빚었다. 에픽게임즈는 당시 애플 앱스토어에 내는 수수료가 과도하다고 보고, 이를 우회해 게임 아이템을 판매하는 시도에 나섰다가 앱마켓에서 퇴출당했다. 에픽게임즈는 “애플이 앱 개발사에 요구하는 30% 수수료는 시장 지배적 지위 남용에 따른 불공정 행위”라며 반독점 소송을 제기했다.

한편 지난 31일, 국회 본회의에서 구글 갑질 방지법이 통과됐다. 이 법안은 구글, 애플 등 앱마켓 기업이 특정 결제 수단을 강제하는 걸 금지하는 게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