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2차 뉴스 알고리즘 검토위 발족... 연내 보고서 발간 예정
2021-08-23 10:23
뉴스 추천, 검색 알고리즘 전반 검토
네이버가 2018년에 이어 올해도 외부 전문가들로부터 뉴스 알고리즘을 검토받는다.
네이버는 ‘네이버뉴스 2차 알고리즘 검토위원회(이하 2차 알고리즘 검토위)’를 발족했다고 23일 밝혔다.
네이버는 뉴스 서비스에서 제공 중인 인공지능(AI) 기반의 ‘MY뉴스’, 뉴스홈의 클러스터링, 뉴스검색 등과 관련한 알고리즘을 외부 전문가들에게 검토받아 그 결과를 공개할 계획이다.
2차 알고리즘 검토위는 네이버 뉴스 추천, 검색 알고리즘 전반에 대한 검토를 진행할 예정이다. 네이버 뉴스 서비스에 적용되는 알고리즘의 수식부터 데이터 처리, 모델링 과정에서의 적절성을 검토하고, 결과 보고서를 연내 발표한다는 계획이다.
유봉석 네이버 서비스운영총괄은 “네이버는 2018년 국내·외 포털사업자 중 최초로 외부 전문가들에게 뉴스에 적용되는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검토받은 것에 이어, 올해 2차 네이버뉴스 알고리즘 검토위를 진행하게 됐으며, 이를 정례화해 서비스 투명성을 높이는 노력을 지속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네이버는 지난 2018년에도 뉴스 알고리즘 검토위를 통해 네이버 뉴스 알고리즘 전반을 검토받았다. 당시 검토위는 네이버 뉴스 검색 결과가 알고리즘을 통해 자동으로 배치되기에 관리자 개입이 원칙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발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