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조인성 "'모가디슈', 류승완 감독이기에 가능했다"
2021-08-11 00:00
언제나 치열했다. 배우 조인성의 작품 목록(필모그래피)을 돌이켜 보면 감정적으로나 육체적으로나 분투하는 대표적 장면이 떠오르곤 했다. 제대 후에는 더욱 그랬다. 영화 복귀작 '더 킹'은 전체 회차 중 90% 이상 출연했고 '안시성'은 매일 흙먼지를 삼켜가며 현장을 내달렸다. "이제 힘든 작품은 그만하고 싶다"며 손사래를 치지만 어느새 또 온몸을 던져가며 작품에 임하고 있다.
영화 '모가디슈'(감독 류승완)도 그랬다. 1991년 소말리아의 수도 모가디슈에서 내전 때문에 고립된 사람들의 탈출을 그린 이 영화는 촬영 전부터 "무모하다"는 소리를 들을 정도로 어려운 작업이었다. 전 회차를 아프리카 모로코에서 촬영해야 했고 많은 외국 배우와 호흡해야 했으며, 거친 총격 장면과 자동차 추격 장면도 소화해야 했다. 하지만 조인성은 오래 고민하지 않았다. 늘 그래왔듯 작품에 온몸을 던졌을 뿐이다.
조인성은 극 중 소말리아 한국 대사관 참사관 강대진 역을 맡았다. UN 회원국 가입을 위한 외교전을 위해 한국에서 이역만리 소말리아로 파견된 인물. 할 말 다 하는 성격의 강대진은 탁월한 정보력과 기획력은 물론, 국적 불문 콩글리시(엉터리 영어회화)까지 구사하는 등 팔방미인의 기질이 돋보인다.
아주경제는 영화 '모가디슈'의 주연 배우 조인성과 온라인을 통해 인터뷰를 진행했다. 다음은 조인성과 나눈 일문일답이다.
배우들 사이에서도 '무모하다'고 불릴 정도로 어려운 작품이었다. '모가디슈' 출연을 결정하게 된 결정적 계기는 무엇인가?
- 류승완 감독님이 '모가디슈'를 찍기 때문이었다. 감독님에 관한 신뢰가 컸으니까. 또 김윤석, 허준호 등 동료 배우들과 함께한다고 생각하니 마음이 움직이더라.
류승완 감독에 대한 신뢰가 대단했던 모양이다
- 류승완 감독이기에 가능한 영화라고 생각했다. 베테랑 감독이고 그가 가진 경험이나 판단력 등이 응집해 이 영화를 탄생시켰다고 생각한다.
100% 현지 촬영을 진행했는데
- 드라마 '발리에서 생긴 일' '디어 마이 프렌즈' 등을 통해 해외 현지 촬영을 경험한 적이 있다. 해외 촬영 일정이 빡빡하고 어렵다는 것도 익히 알고 있었다. 하지만 오히려 '모가디슈'는 현지에서 생활하면서 촬영을 한 터라 편한 점이 많았다. 시간 구애도 덜했고 현장도 가까워서 영화 찍기에는 좋은 환경이었다.
조인성에게 '모가디슈'는 어떤 작품으로 남을까
- 대단한 의미나 상징성을 부여하려고 하지 않는다. '하나의 경험'이라고 본다. 100% 해외 현지 촬영은 드문 일이기 때문이다. 좋은 시절을 보내고 온 것 같다. 코로나19 범유행 전에 촬영을 마쳐서 당시를 생각하면 참 좋았던 시절 같다.
강대진은 안기부 출신의 젊은 대사관 참사관이다. 조인성을 만나 전형성을 띠지 않게 된 것 같다
- 다른 배우가 찍었다면 또 다른 모습이었을 거다(웃음). 제 생각에 안기부 출신 참사관은 시대가 주는 묵직함과 엄숙함이 있다. 하지만 그 외에도 조금 다양한 모습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협상하거나 목적을 이룰 때는 윽박지르기도 하고 비굴한 모습도 보이면서 다채로운 성격을 보여줄 수 있지 않을까 했던 거다. 탈출하는 과정이 워낙 숨 가쁘고 묵직하다 보니 강대진이 숨통을 트이는 역할이 되지 않을까 싶었다.
'아이언맨'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를 동기로 삼았다고
- 엄숙한 상황 속 가벼운 터치를 통해 유머를 잃지 않으려고 했다.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만의 울림이나 쉬어가는 타이밍 등을 참고하려고 했다. 그래야 영화를 보면서 숨통을 트일 수 있겠다고 판단한 거다.
강대진 역을 맡으며 따로 아이디어를 내거나 반영된 부분도 있나
- 프리 프로덕션 단계부터 정확한 촬영대본이 나와 있었기 때문에 따로 아이디어를 내 거나 만들어보려고 하지 않았다. 그렇게 하지 않아도 류 감독님이 이미 캐릭터를 잘 구축해놓았기 때문이다. 그 인물을 구현하는 것에만 초점을 맞추었다.
'더 킹' '안시성'도 그렇지만 '모가디슈'도 여러 배우와 호흡을 맞췄다
- 같이 생활하다 보니 억지로 표현하지 않아도 자연스레 호흡이 맞았다. 연기를 넘어서는 부분들이 있더라. 표현하지 않으려 해도 표현되는 그런 점들이 있었다.
태준기 역의 구교환과 일대일 대결 장면이 인상 깊더라
- 몸은 몸대로, 연기는 연기대로 신경 써야 해서 어려운 장면이었다. (구)교환이가 그 역할을 잘 해냈다. 그 덕에 저도 같이 빛날 수 있지 않았나 생각한다.
액션 합을 맞추는 과정은 어땠나
- 류 감독님이 워낙 액션 경험이 많지 않나. 액션 장면을 구현하는 데 탁월해서 합리적으로 촬영이 진행됐다. 배우가 더 할 수 없는 부분은 액션 배우의 도움을 받기도 했다. 사고 없이 안전하게 찍을 수 있었다.
모로코 현지에 액션 스쿨을 만들어 작업했다고 들었다
- 쉽지 않은 경험이다. 시위대로 나오는 배우들과 연기하며 언어를 넘어서는 느낌을 받았다. 언어라는 장벽을 넘어 서로 표현하려는 지점이 맞아떨어질 때 느껴지는 감동이 굉장하더라. 미술 작품을 보며 느끼는 감동 등도 다르지 않을 거라고 생각됐다. 연기가 예술이라고 불리는 이유가 이런 거겠구나 싶더라.
'더 킹'은 104회나 촬영했고 '안시성'은 내내 흙먼지만 먹었다고 했다. '모가디슈'도 다를 바 없어 보인다
- 내 말이 그 말이다! 여기서도 흙먼지만 먹는다. 인제 그만 먹어야 할 텐데…자꾸 온몸을 내던지고(웃음). 이제 온몸 말고 팔 한쪽 정도만 내던져야겠다.
과거 인터뷰를 할 때면 자기 복제에 관한 경계를 많이 표현해왔다. 요즘은 어떤가. 연기할 때 가장 고민하는 지점이 있다면
- 역시나 자기 복제다. 지금도 가장 경계하고 있다. '자기 복제'라는 게 어떻게 느껴지느냐면 익숙한 옷을 입었을 때 더욱 불편하다고 할까. 지금까지 연기했을 때 '불편하다'라고 여겼던 장면들에서 더욱더 좋은 연기가 나왔다. 반성하고 자기 복제에 관해 끊임없이 경계하려고 한다.
아직도 배우로서 많은 고민을 거듭하는 중인가보다
- 그렇다. 대단한 고민은 아니다. '다음에는 뭘 보여줄까?' 하는 거지. 연기는 항상 제로 값으로 시작하는 것 같다. 경지에 오르는 게 아니라 언제나 제로다. 새 작품을 찍을 때면 신인처럼 떨리고 불안하다. 아무리 해도 결국 제로에서 시작한다. 좋을 때도, 나쁠 때도 마찬가지다.
최근 예능 프로그램 '어쩌다 사장' 등에서도 얼굴을 비추는 등 팬들과 소통하는 방법에 변화가 생긴 것 같다
- 현상에 관한 반응이라고 생각한다. 팬들에게 인사드리기 위해 여러 방법을 생각하다가 기존 방법만 고수할 수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조금 더 친근하고 가깝게 다가가는 것도 좋다는 생각이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시작한다거나?
- 그건 좀(웃음). 사회관계망서비스는 할 생각이 없다. 팬들과 소통하기에 적합하다는 생각이 들긴 하지만 잘 해낼 자신이 없다. 제가 좀 아날로그적이라서. 게다가 맞춤법이라도 틀렸다가는…. 실망을 더 크게 하실 거 같은데. 실시간으로 공유할 만한 일상이 없기도 하고.
코로나19 속에서도 극장을 찾을 관객들에게 한마디 해달라
- 4개월 동안 정말 열심히 찍었다. 어려운 상황 속에서 극장을 찾아주셨을 텐데 만족스러우셨으면 좋겠다. 영화를 보고 여유를 찾을 수 있기를 바란다.
영화 '모가디슈'(감독 류승완)도 그랬다. 1991년 소말리아의 수도 모가디슈에서 내전 때문에 고립된 사람들의 탈출을 그린 이 영화는 촬영 전부터 "무모하다"는 소리를 들을 정도로 어려운 작업이었다. 전 회차를 아프리카 모로코에서 촬영해야 했고 많은 외국 배우와 호흡해야 했으며, 거친 총격 장면과 자동차 추격 장면도 소화해야 했다. 하지만 조인성은 오래 고민하지 않았다. 늘 그래왔듯 작품에 온몸을 던졌을 뿐이다.
조인성은 극 중 소말리아 한국 대사관 참사관 강대진 역을 맡았다. UN 회원국 가입을 위한 외교전을 위해 한국에서 이역만리 소말리아로 파견된 인물. 할 말 다 하는 성격의 강대진은 탁월한 정보력과 기획력은 물론, 국적 불문 콩글리시(엉터리 영어회화)까지 구사하는 등 팔방미인의 기질이 돋보인다.
배우들 사이에서도 '무모하다'고 불릴 정도로 어려운 작품이었다. '모가디슈' 출연을 결정하게 된 결정적 계기는 무엇인가?
- 류승완 감독님이 '모가디슈'를 찍기 때문이었다. 감독님에 관한 신뢰가 컸으니까. 또 김윤석, 허준호 등 동료 배우들과 함께한다고 생각하니 마음이 움직이더라.
류승완 감독에 대한 신뢰가 대단했던 모양이다
100% 현지 촬영을 진행했는데
- 드라마 '발리에서 생긴 일' '디어 마이 프렌즈' 등을 통해 해외 현지 촬영을 경험한 적이 있다. 해외 촬영 일정이 빡빡하고 어렵다는 것도 익히 알고 있었다. 하지만 오히려 '모가디슈'는 현지에서 생활하면서 촬영을 한 터라 편한 점이 많았다. 시간 구애도 덜했고 현장도 가까워서 영화 찍기에는 좋은 환경이었다.
조인성에게 '모가디슈'는 어떤 작품으로 남을까
- 대단한 의미나 상징성을 부여하려고 하지 않는다. '하나의 경험'이라고 본다. 100% 해외 현지 촬영은 드문 일이기 때문이다. 좋은 시절을 보내고 온 것 같다. 코로나19 범유행 전에 촬영을 마쳐서 당시를 생각하면 참 좋았던 시절 같다.
강대진은 안기부 출신의 젊은 대사관 참사관이다. 조인성을 만나 전형성을 띠지 않게 된 것 같다
- 다른 배우가 찍었다면 또 다른 모습이었을 거다(웃음). 제 생각에 안기부 출신 참사관은 시대가 주는 묵직함과 엄숙함이 있다. 하지만 그 외에도 조금 다양한 모습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협상하거나 목적을 이룰 때는 윽박지르기도 하고 비굴한 모습도 보이면서 다채로운 성격을 보여줄 수 있지 않을까 했던 거다. 탈출하는 과정이 워낙 숨 가쁘고 묵직하다 보니 강대진이 숨통을 트이는 역할이 되지 않을까 싶었다.
'아이언맨'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를 동기로 삼았다고
- 엄숙한 상황 속 가벼운 터치를 통해 유머를 잃지 않으려고 했다.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만의 울림이나 쉬어가는 타이밍 등을 참고하려고 했다. 그래야 영화를 보면서 숨통을 트일 수 있겠다고 판단한 거다.
강대진 역을 맡으며 따로 아이디어를 내거나 반영된 부분도 있나
- 프리 프로덕션 단계부터 정확한 촬영대본이 나와 있었기 때문에 따로 아이디어를 내 거나 만들어보려고 하지 않았다. 그렇게 하지 않아도 류 감독님이 이미 캐릭터를 잘 구축해놓았기 때문이다. 그 인물을 구현하는 것에만 초점을 맞추었다.
'더 킹' '안시성'도 그렇지만 '모가디슈'도 여러 배우와 호흡을 맞췄다
- 같이 생활하다 보니 억지로 표현하지 않아도 자연스레 호흡이 맞았다. 연기를 넘어서는 부분들이 있더라. 표현하지 않으려 해도 표현되는 그런 점들이 있었다.
태준기 역의 구교환과 일대일 대결 장면이 인상 깊더라
- 몸은 몸대로, 연기는 연기대로 신경 써야 해서 어려운 장면이었다. (구)교환이가 그 역할을 잘 해냈다. 그 덕에 저도 같이 빛날 수 있지 않았나 생각한다.
액션 합을 맞추는 과정은 어땠나
- 류 감독님이 워낙 액션 경험이 많지 않나. 액션 장면을 구현하는 데 탁월해서 합리적으로 촬영이 진행됐다. 배우가 더 할 수 없는 부분은 액션 배우의 도움을 받기도 했다. 사고 없이 안전하게 찍을 수 있었다.
모로코 현지에 액션 스쿨을 만들어 작업했다고 들었다
- 쉽지 않은 경험이다. 시위대로 나오는 배우들과 연기하며 언어를 넘어서는 느낌을 받았다. 언어라는 장벽을 넘어 서로 표현하려는 지점이 맞아떨어질 때 느껴지는 감동이 굉장하더라. 미술 작품을 보며 느끼는 감동 등도 다르지 않을 거라고 생각됐다. 연기가 예술이라고 불리는 이유가 이런 거겠구나 싶더라.
'더 킹'은 104회나 촬영했고 '안시성'은 내내 흙먼지만 먹었다고 했다. '모가디슈'도 다를 바 없어 보인다
- 내 말이 그 말이다! 여기서도 흙먼지만 먹는다. 인제 그만 먹어야 할 텐데…자꾸 온몸을 내던지고(웃음). 이제 온몸 말고 팔 한쪽 정도만 내던져야겠다.
과거 인터뷰를 할 때면 자기 복제에 관한 경계를 많이 표현해왔다. 요즘은 어떤가. 연기할 때 가장 고민하는 지점이 있다면
- 역시나 자기 복제다. 지금도 가장 경계하고 있다. '자기 복제'라는 게 어떻게 느껴지느냐면 익숙한 옷을 입었을 때 더욱 불편하다고 할까. 지금까지 연기했을 때 '불편하다'라고 여겼던 장면들에서 더욱더 좋은 연기가 나왔다. 반성하고 자기 복제에 관해 끊임없이 경계하려고 한다.
아직도 배우로서 많은 고민을 거듭하는 중인가보다
- 그렇다. 대단한 고민은 아니다. '다음에는 뭘 보여줄까?' 하는 거지. 연기는 항상 제로 값으로 시작하는 것 같다. 경지에 오르는 게 아니라 언제나 제로다. 새 작품을 찍을 때면 신인처럼 떨리고 불안하다. 아무리 해도 결국 제로에서 시작한다. 좋을 때도, 나쁠 때도 마찬가지다.
최근 예능 프로그램 '어쩌다 사장' 등에서도 얼굴을 비추는 등 팬들과 소통하는 방법에 변화가 생긴 것 같다
- 현상에 관한 반응이라고 생각한다. 팬들에게 인사드리기 위해 여러 방법을 생각하다가 기존 방법만 고수할 수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조금 더 친근하고 가깝게 다가가는 것도 좋다는 생각이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시작한다거나?
- 그건 좀(웃음). 사회관계망서비스는 할 생각이 없다. 팬들과 소통하기에 적합하다는 생각이 들긴 하지만 잘 해낼 자신이 없다. 제가 좀 아날로그적이라서. 게다가 맞춤법이라도 틀렸다가는…. 실망을 더 크게 하실 거 같은데. 실시간으로 공유할 만한 일상이 없기도 하고.
코로나19 속에서도 극장을 찾을 관객들에게 한마디 해달라
- 4개월 동안 정말 열심히 찍었다. 어려운 상황 속에서 극장을 찾아주셨을 텐데 만족스러우셨으면 좋겠다. 영화를 보고 여유를 찾을 수 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