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코이너스 브리핑] 비트코인 가격, 다시 상승 전환 外
2021-07-08 07:42
가상화폐(암호화폐) 가격이 다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글로벌 코인시황 중계사이트인 코인마켓캡에서 비트코인은 8일 오전 6시 10분(한국시간) 기준으로 3만4523달러를 기록 중이다. 이는 24시간 전보다 1.90% 상승한 수준이다. 비트코인은 현재 3만5000달러를 목표로 추가 돌파를 시도 중이다.
◆ 일본인들, 한국 가상화폐 업체 고소…투자금 '먹튀'
한국 업체가 취급하는 가상화폐에 투자했다가 투자금을 돌려받지 못한 일본인들이 집단 고소에 나섰다.
도쿄도 히노시에 거주 중인 이 여성은 지난 2019년 8월 원금을 보장하고 투자자를 소개하면 알선료도 준다는 유명 투자자의 블로그 글을 보고 남편과 부친의 명의까지 동원해 3000만원가량을 투자했다. 이후 수익금을 포함해 760만엔가량을 출금하려 했지만, 통장에는 돈이 들어오지 않았고, 업체 측과 연락도 끊겼다.
신문은 이 여성을 포함해 약 100명, 4억엔 어치의 가상화폐 투자 피해가 발생했다고 보도했다.
◆ 만화 '리니지' NFT로 나온다
만화 '리니지'의 첫 장면이 대체불가능토큰(NFT) 경매에 나온다.
위메이드트리는 NFT 경매플랫폼 위믹스 옥션에서 오는 12일 오후 6시부터 신일숙 작가의 만화 리니지 1권의 첫 컷을 경매한다고 밝혔다.
경매에 나오는 '리니지' NFT는 신일숙 작가가 리니지 1권 1화에서 두 페이지에 걸쳐 그린 원화를 초고화질로 스캔한 것이다. 배경음악과 함께 그림에 담긴 의미를 들려주는 신 작가의 육성 내레이션도 담았다.
경매는 오는 12일 오후 6시부터 14일 오후 9시까지 진행된다. 위믹스와 클레이 토큰으로 참여할 수 있다.
경매 마감을 한 시간 앞둔 14일 오후 8시부터는 신일숙 작가가 직접 출연하는 경매 라이브 커머스가 진행된다.
◆ GIST 블록체인 지능 융합센터, ITRC 주관대학 선정
광주과학기술원(GIST)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이 주관하는 2021년 대학ICT연구센터(ITRC) 육성지원사업의 주관대학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정보통신기술(ICT) 유망 분야의 첨단 연구프로젝트 수행을 통한 혁신 인재 양성을 위해 대학ICT육성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GIST는 블록체인 기술 분야 과제 수행을 위해 고려대학교, 서울대학교, 아주대학교와 함께 오는 2028년 12월까지 최대 8년간 '블록체인 지능 융합센터'를 설립한다. 블록체인 기술개발과 인력양성에 필요한 운영비용으로 최대 8년간 국비 60억원, 광주광역시 시비 2억원을 지원받을 예정이다.
사업 최종 목표는 지능적 자원관리·효율성·탄력성이 제고된 영지식 센싱, 암호인증, 클라우드 서비스 융합 기술 개발과 석·박사급 고급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영지식 센싱은 음성, 전파, 시각 정보 등의 실물 세상 신호를 그 물리적 고유성은 유지하며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위변조가 불가능한 형태로 데이터화하는 신기술이다.
GSIT는 국제·산학연 협력을 통한 ICT기술분야의 글로벌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암호학·보안·인증·연합학습·클라우드 서비스 등 여러 분야와 융복합을 통해 전문지식을 갖춘 석·박사급 고급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다.